백령 가을 하수처리시설에 군부대 및 군가족 아파트 변기통에서 발생되는 물티슈 및 생리대 등으로 인해 하수처리장에 설치된 펌프가 잦은 고장 등으로 오폐수가 넘치는 사고 발생에 대비 현장 관리요원 6명은 항시 비상대기에 급급한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고 토로했다.

▲ 가을공공하수처리장 안내도.

 


옹진군 백령면 북포리 673번지에 설치된 하수처리시설은 2010년 208억원들여 설치된 백령 가을하수처리은 2014년 5월에 완공,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면적 3천281㎡에 1일 750㎥, 관리대행사 브니엘네이처(주)에서 관리 운영되고 있다.
백령현장 관계자에 따르면 북포리 일원에 위치한 하수처리장은 주민들의 생활에서 발생하는 오폐수가 정화작업을 거쳐 바다로 흘러보내는 최종 방류지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하수처리장은 주민들의 생활속에서 꼭 필요한 환경시설로 활용되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 과정에서 군부대나 군 가족들이 거주하는 아파트 단지내에서 무심고 버려진 뮬티슈 및 생리대 등 생각 외로 많은 물량이 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고 있어 시설장에 기계고장을 유발시키고 더 나아가 처리장으로 흘러들어가는 오폐가 막으면 밖으로 넘쳐 나갈 경우 농경지에 피해를 줄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북포리 거주하는 김모(73) 씨에 의하면 아마 가을하수처리장이 설치된지가 5~6년 된 것으로 생각이 나는데 오폐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현재까지 큰 문제점이 있었다는 소문을 들어본적이 없다며, 가끔 군부대와 아파트단지에서 물속에서 분해가 안되는 물티슈 및 생리대 등을 쓰레기 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변기통을 이용 버려지고 있다는 소문을 들은적이 있다고 전했다.
이어 현장 관리소장은 옹진군 관리청의 철저한 관리감독하에 직원 6명이 상주하며 보수 및 긴급시정 조치 등 상시 및 불시 점검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이들의 애로사항이 있다면 관리 인원이 부족한 것에 대해 옹진군 관리청의 배려를 기대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옹진군 관리 관계자는 이번 오수 유출 및 악취발생은 중계펌프장내 이물질 유입으로 펌프 불시 가동 중단과 PLC 판넬 오작동 및 통신오류 및 방류유량계 노후로 침전조 침강 기능 저하와 향후 조치방안으로 하수처리시설 PLC 프로그램 보수와 맨홀펌프장(10번) 판넬 개보수 및 처리시설 반응조 설비보강에 주력할 계획이다.
옹진군 = 안창남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