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수진 가습기살균제 피해자가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전신질환 인정·판정기준 완화, 피해단계 구분철폐를 요구하며 삭발식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가습기살균제 유족 등이 피해자 전신질환 인정과 판정 기준 완화 등을 촉구하며 삭발식과 함께 청와대에 호소문을 전달했다.
피해자들은 지난달 환경부에서 ‘4단계’ 판정을 받았던 고(故) 조덕진(향년 48세)씨가 폐섬유화로 사망한 이후 이달 3일부터 옥시 본사 앞에서 무기한 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4단계는 ‘가능성 거의 없음’ 수준으로 사실상 피해자로 인정하지 않는 판정에 해당한다.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가습기넷)는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피해자를 피해자로 인정해 달라”면서 “피해 단계 구분을 철폐하고, 현행 판정 근거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가습기살균제 피해 조사 결과를 받아 든 피해자 5435명 가운데 대표적 인정 질환인 폐질환을 인정 받지 못해 공식 지원을 받지 못하는 3·4단계 피해자는 91.3%에 해당하는 4961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어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참사에 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정부가 폐질환 중심의 피해 판정 기준을 고수하는 것은 살인물질을 만들어 판 기업들의 범죄행위에 면죄부를 쥐어 주는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이들은 구체적으로 ▲피해자 전신질환 인정 ▲판정 기준 대폭 완화 ▲피해 단계 구분 철폐 ▲현행 판정 근거의 명확한 공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를 위한 TF팀 구성 ▲한 달에 한 번씩 피해자를 위한 정례보고회 개최 등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의 유족 등도 참석해 발언에 나섰다.
조씨의 아버지 오섭씨는 “죽어가는 우리 피해자들은 힘이 없다”면서 “기업들만 잘 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