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 준공영제에 참여하는 경기지역 15개 버스업체의 파업 찬반투표가 8일 시작됐다.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경기자동차노조)은 8~9일 15개 버스업체 소속 조합원 1300여 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 여부를 결정하는 투표를 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업체들은 용인, 과천, 군포, 안양, 양주, 하남, 구리, 남양주, 포천, 가평, 파주, 광주, 의정부, 의왕, 광주 등지에서 버스를 운행한다. 준공영제에 참여하지 않는 나머지 시·군은 해당되지 않는다.
노조는 주 52시간 근무제 정착을 위한 인력 채용과 임금 인상을 사측에 요구했지만, 사측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투표에 나서게 됐다.
노조는 경기지역 버스기사 임금인 320여 만원을 서울시 임금인 390여 만원 수준으로 인상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업체별로 조합원 과반이 출석해 과반 이상이 찬성하면 15일부터 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파업 여부는 9일 오후 늦게 결정난다. 파업이 결정되면 업체들이 운행하던 56개 노선의 590대 버스가 멈추면서 시민불편이 초래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각 시·군에 비상수송대책을 주문해 전세버스 투입, 대체노선 마련 등 파업 대비에 나섰다. 
경기도 관계자는 “파업이 결정되면 자체적으로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 현장 상황을 실시간 파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