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3년 차를 맞이해 대외경제 관련 전문가들은 북방·남방 지역 국가들과의 구체적인 협력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데 입을 모았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9일 서울 전경련회관 콘퍼런스센터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2주년 대외경제정책의 성과와 과제’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새로운 정세 변화 속에서 동북아플러스책임공동체, 한반도 신경제구상, 통상 분야의 성과와 과제, 향후 추진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자 마련됐다. 
이재영 KIEP 원장은 개회사에서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강화, 미·중 패권 경쟁,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난항 속에서 우리나라는 남북 관계 개선 및 주변국들과의 다자협력 강화를 통해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특히 “북방 및 남방 지역 국가들과의 협력 확대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그동안 협력 국가들과의 교류 강화를 통해 미래 공동 번영의 비전을 공유했다면 이제는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수립해 내실 있게 추진해나가야 할 때”라고 했다.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세계 질서의 균열, 국제 무역의 침체, 기술 발전의 가속화, 한반도 정세 변화 등 대내외 구조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협력의 기회를 극대화해나갈 수 있도록 신북방정책의 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 위원장은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한반도 신경제구상과 연계한 신북방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며 “모두가 혜택을 공유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경제성의 원칙을 견지하면서 이를 담보할 수 있는 플랫폼을 준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영훈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도 축사를 맡아 “신남방 지역은 전통적인 성장 경로를 뛰어넘어 곧바로 디지털 경제로 도약하고 있다”며 “전통 주력 제조업의 혁신과 신산업의 발전이 균형 있게 이뤄지도록 신남방 지역과의 협력 범위를 더욱 넓혀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조세션(라운드테이블)은 문정인 대통령외교안보특보가 사회를 맡아 진행했다.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전 통일부 장관)이 ‘신한반도체제와 평화 경제’를 주제로 발제했다.  
정 이사장은 “신한반도체제 구축과 평화경제 달성을 위해서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차원에서의 협력과 공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선 박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한반도경제통일교류특별위원회 간사), 백준기 통일교육원 원장, 양문수 북한대학원대학교 부총장, 이정철 숭실대학교 교수, 최장호 KIEP 통일국제협력팀장이 자유 토론을 진행했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