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이 민선7기 들어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영주차장 확충 사업이 가시적 성과를 내며 고질적인 도심 주차난 문제에 숨통이 트이고 있다.

 

군은 2020년까지 강화읍 원도심을 비롯해 주거밀집지역과 주요관광지 등 총 38개소에 310억여 원을 투입해 총 1828면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그동안 강화군은 강화읍 원도심 등에서 주차난으로 인한 크고 작은 갈등과 불편이 적지 않았다. 이에 군은 민선7기 들어 주차문제 해소를 위해 역대 최대 규모로 예산을 투입하며 군정 최우선 과제로 삼고 다방면으로 대규모 재정을 투입하고 있다.


가장 극심한 주차난을 겪고 있는 관청지구(30억, 4개소, 168면)와 신문지구(79억, 3개소, 260면)에는 올해 말까지 총 109억 원을 투입해 남문 및 신문공영주차장 인근 등 7개소에 428면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용흥궁공원 제모습 찾기 사업에 따른 대체 주차장으로 관청리 250-3번지 일원에 약 23억 원을 투입해 약 90면을 조성하게 된다. 용흥궁 공원은 강화읍 중심지로서 북문벚꽃축제를 비롯해 고려궁지, 용흥궁, 성공회 강화성당 등 관광명소가 즐비해 있어 평소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곳으로, 주민 복지 및 관광객 편의를 위해 인근에 대체 주차장을 조성함으로써 주차문제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남산리 일원에 다목적 광장으로 활용 가능한 52면의 스마트 공영주차장이 조성되고 갑곳지구에도 갑룡공원 조성사업과 연계한 50면의 공영주차장이 들어서게 된다. 또한, 강화군청 부설주차장도 내년 안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약 46억 원을 투입하게 되며, 올해 도시계획결정 용역과 보상협의를 거쳐 2020년 안에 1984㎡ 부지에 3층 규모로 총 198면을 조성하게 된다.


강화군의 중심지인 강화읍 도심에 대규모 주차장들을 조성해 주간에는 관광객들에게, 야간에는 인근 주민들에게 주차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정주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화군 = 김종섭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