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오는 19일(오후 1~5시) 시청 광장에서 ‘제8회 지구촌 어울림 축제’를 개최한다.
성남지역에 사는 외국인과 시민이 한데 어우러져 세계 문화의 다양성을 체험하고 즐기기 위한 자리로 마련된다.
‘세계문화유산’이란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외국인 주민, 유학생, 다문화가족, 일반시민 등 7000여 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세계문화공연, 전시, 체험, 국가별 전통 먹거리 판매, 바자회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가나의 ‘아샨티’ 전통가옥 ▲중국의 성벽 유적 ‘만리장성’▲터키의 대도시 ‘파묵칼레’▲베트남의 대표 명승지 ‘하롱베이’▲필리핀의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강’▲인도의 ‘타지마할 ▲일본 ‘후지산’▲몽골의 ‘나담 축제’▲한국의 ‘훈민정음’ 등의 전시 체험 행사가 열려 여러 나라의 문화를 만나볼 수 있다.
또 나라별 먹거리도 다양하다.
▲폴란드의 피에로기·고옴키·퐁츄키·체리펀치 ▲가나의 졸루프·와키, ▲몽골의 호쇼르 ▲일본의 야끼도리 ▲캄보디아의 꼬앙 ▲중국의 마라꼬치 ▲베트남의 월남쌈 ▲필리핀의 부코단주스·팔리타우 ▲터키의 라흐마준·아이랑 등을 저렴한 가격에 사 먹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싸이카 체험, 네일아트, 페이스 페인팅, 어린이 그림 그리기 대회, 무료법률 상담, 경품 추첨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된다.
성남지역에는 국제결혼으로 다문화가정을 꾸린 결혼이민자 5702명을 포함해 2만9013명(2017년 11월1일 기준)의 외국인이 살며 이는 성남 전체 인구의 약 3%에 해당된다.
성남시는 문화의 다양성을 서로 이해하고 국경을 넘어 모두 하나 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12년도부터 지구촌 어울림 행사를 열어 오고 있다.
성남 = 진종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