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심규순(더불어민주당·안양4) 의원은 16일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를 위해 예산을 편성하라”고 도에 촉구했다.
심 의원은 이날 오전 도의회 335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안전한 도민의 수돗물 음용을 위해 경기도 내 시·군 정수장에 대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고도정수처리시설은 고온, 가뭄 등으로 조류가 대량으로 발생할 때 물에서 나는 흙냄새, 곰팡이와 같이 기존 정수공정으로 잡기 어려운 냄새물질을 제거하는 시설이다. 시설 설치에는 평균 300억~500억원이 소요된다. 
심 의원은 이에 대해 “한국수자원공사와 서울시는 이미 고도정수처리시시설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지만, 안타깝게 도내 시·군은 열악한 재정여건으로 아직 시설 설치 비율이 20%도 미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심 의원은 “일선 시·군은 정수장에 활성탄을 추가 투입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는 일시적인 대책일 뿐이지 가장 최선은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재정이 열악한 시·군은 대응사업비를 제대로 충당할 수 없어 시설 설치를 하지 않는 곳이 많다”며 “도 차원에서 대응 예산을 투입해 달라”고 요청했다.
현재 도내 운영 중인 고도정수처리시설은 전제 지방정수장 48개소 가운데 9개소에 불과하다. 7개소는 시설 도입을 진행하고 있고, 12개소는 계획 중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고도정수처리시설에 투입되는 국비가 도비 성격이 내재돼 있는 균특예산이어서 별도 도비 보조는 어렵다”고 말했다.
안양 = 김기종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