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무죄 판결을 받은 첫 출근길에서 “검찰은 국가권력 행사에 있어 공정성과 냉정함을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17일 오전 경기도청 신관 정문 앞에서 검찰이 항소를 예고한 데 대해 이렇게 말하며 “최선을 다해 2심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전날 선고 직후 지지자와 만난 자리에서 언급한 ‘큰길’과 관련해 “국민이 한겨울에 촛불을 들고 정권을 교체하면서 만들고자 했던 나라, 공정한 나라, 모두에게 기회가 공정하게 주어지고 각자의 몫이 보장되는 희망이 있는 나라를 만들자는 말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성공해야 하고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단결해야 한다”며 “나아가 작은 차이를 넘어 국민이 원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저의 역할이고 동지 여러분의 소망이라고 보기 때문에 큰길을 향해 함께하자고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무죄 판결에 대해서는 “안개가 걷히면 실상이 다 드러난다. 세상의 이치라고 할 수 있다”며 “일정한 의도에 의해 먼지와 오물을 뒤집어 쓰기도 하지만, 결국 실체에 부합하는 결론이 날 수밖에 없고 그렇게 돼야 정상적인 사회라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 지사는 “특별히 가진 게 없는 사람이어서 믿을 거라고는 국민밖에 없는 것이고 진실과 정의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며 “이 사실을 믿고 할 몫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도민이 압도적인 표차로 저를 선택했고 그 선택의 이유는 삶을 개선하는 성과를 내달라는 뜻으로 이해한다”며 “도지사의 한 시간은 순간순간 최선을 다해 도민의 삶에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있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맙다”고 말했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