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3기 신도시 추가 발표로 포함된 경기 고양 창릉지구 원주민들도 적정 보상가를 촉구하기 위한 대책위를 꾸리는 등 반발하고 나섰다.
창릉지구 주민대책위원회는 최근 신도농협에서 주민대책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주민들은 지금까지 그린벨트 해제를 요구하며 활동을 해 오다 정부가 창릉동과 용두동, 화전동, 동산동 일대를 3기 신도시로 지정하면서 대책위로 전환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300여명의 주민들이 참석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대책위는 지난 수십년 간 그린벨트로 묶여 재산권 행사는커녕 바닥을 치고 있는 공시지가를 토대로 보상을 한다는 정부 정책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대책위 진경선 총괄본부장은 “지난 47년 간 그린벨트로 묶여 있으면서 겪어 온 고충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정부의 3기 신도시 발표를 환영했지만 그동안 턱 없이 낮아진 공시지가를 토대로 보상을 한다는 소식에 주민들은 또 다시 망연자실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곳 주민 1200여명은 대부분 농사를 짓고 있는데 정부의 보상 기준대로면 이 땅을 팔아 어디로도 떠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노명철 위원장도 “최근 이 주변이 발전하면서 도로나 교통 등 거주 환경은 더욱 좋아지고 있었지만 최근 2~3년 간은 공시지가가 오히려 하락했다”며 “그린벨트를 해제한 후 주변 시세에 맞는 수준에 맞는 보상금액을 책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향후 보상과정을 지켜본 뒤 제대로 된 절차가 진행되지 않으면 법률단도 꾸려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고양 = 원광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