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기업경기실사지수가 하락 전환했다. ‘반짝’ 회복세를 나타내던 기업들의 체감경기가 다시 나빠진 셈이다. 제조업에서는 경기가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미약하게나마 계속됐으나 비제조업 체감 경기가 크게 꺾인 영향이다.

한국은행이 29일 발표한 ‘5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및 경제심리지수(ESI)’에 따르면 이달 전산업의 업황 BSI는 73으로 전월대비 1포인트 하락했다. 지난 2월 이후 3~4월 두달 연속 상승했다가 이달 하락 전환한 것이다.

BSI는 한은이 전국 3696개 법인기업(이달 응답 3172곳)을 대상으로 기업경영상황에 대한 판단과 전망을 조사한 결과다.지수가 100 이하인 경우 부정적으로 응답한 업체가 긍정적으로 답한 업체보다 많다는 의미다.

제조업 업황 BSI는 76으로 전월보다 1포인트 올라 지난 1월 이후 넉달째 상승세를 유지했다. 미·중 무역분쟁 재점화, 정제마진 하락 등의 영향으로 석유정제·코크스(-19포인트), 화학물질·제품(-6포인트) 등이 크게 하락했음에도 전자·영상·통신장비(9포인트) 등을 중심으로 오름세가 나타난 영향이다.

전자·영상·통신장비 BSI가 좋아진 것은 환율 상승으로 수출 여건이 개선되고 휴대폰 수요가 늘어난 데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다.

기업 규모와 형태별로는 대기업(82), 수출기업(93)을 중심으로 전월대비 각 1포인트, 2포인트 상승했다. 중소기업은 69로 제자리걸음했다. 내수기업은 71로 전월대비 1포인트 내려갔다.

그러나 비제조업 업황 BSI는 71로 전월대비 3포인트 하락했다. 지난 2월 이후 석달 만에 하락 전환한 것으로 지수는 1월(71)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휴일 증가에 따른 통행량 증가로 운수·창고업은 3포인트 상승했으나 전문·과학·기술(-11포인트), 부동산업(-10포인트) 등에서 큰 폭으로 떨어졌다. 부동산업의 경우 부동산 안정화 대책 등으로 부동산 개발 수요가 부진한 데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됐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