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증시가 6월에는 반등할 지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지난달 부정적인 이슈가 국내 증시에 상당히 반영된 만큼 6월에 예정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에서 의외의 해법이 도출될 경우 국내 증시의 반등이 이뤄질 수 있다고 점치고 있는 중이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다소 매파적인 모습을 보였고 미중 무역협상은 결렬되는 상황을 맞이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기업 실적이 부진한데다 원·달러 환율은 미중간 무역분쟁이 전면전으로 치닫을 수 있다는 우려감으로 인해 1190원선까지 치솟았고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높아져 외국인 투자자들의 순매도 러시가 이어지기도 했다. 
국내 증시에서 악재로 분류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이 발생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모든 악재가 지난달 겹쳤고 이로 인해 코스피는 7%, 코스닥은 8% 하락세를 보였다. 
올해 초 코스피는 1980선을 저점으로 찍고 1분기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 유입 등에 힘입어 4월까지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지만 5월 들어 2000선 초반까지 후퇴했다. 
6월 증시 전망과 관련해 증권가에서는 반등의 여지가 많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먼저 6월말에 열리는 G20 정상회담을 주목하고 있다. 양국간 정상회담을 통해 긴장이 심화될 수도 있지만 해법이 도출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싫든 좋든 미중 양국 정상이 7개월 만에 처음으로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는 것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국면을 해소할 수 있는 중요 이벤트로 여겨진다. 
통화 정책 관련해서는 4~5일 개최되는 시카고 컨퍼런스와 19일에 열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통화정책회의를 꼽을 수 있다. 
미중 무역전쟁이 지속될 경우 미 연준은 통화정책 노선 변경이 불가피할 수 있다. 
미 연준이 비둘기적 결론을 내릴 경우 글로벌 금융시장에 상승 촉매로 작용할 수 있어 국내 증시에도 긍정적이다.  
6월 투자 전략과 관련해서는 보수적인 운용전략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다수다. 다만 상황에 따라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는 조언이 나온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