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2일(현지시간) 오전 9시 제18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가 열린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과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을 가졌다. 

 

한국과 미국, 일본 3국 국방장관이 한자리에 모여 북한정세, 지역안보, 3국 안보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2일(현지시간) 오전 9시 제18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가 열린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과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을 가졌다.

회담은 원래 계획된 시간보다 10분을 초과해 100분 동안 진행됐다.

회담에서 한미일 3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 달성을 위한 외교적 노력 지원에 한미일 3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들에 대한 각국의 평가를 공유하고, 관련 동향을 계속 주시해 나가기로 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3국 장관은 북한의 불법 해상환적을 억제, 방지 및 근절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국제협력을 포함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철저히 이행한다는 국제사회의 공약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3국 장관은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해서도 발을 맞춰가기로 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들은 항행과 상공비행의 자유가 보장돼야 한다”며 “모든 분쟁이 국제법 원칙에 따라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3국 장관은 역내 국가 간 군사적 신뢰구축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이를 제도화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3국 장관은 한미일 3국이 주도하는 3자와 다자 안보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보공유 ▲고위급 정책협의 ▲연합훈련 등을 포함한 안보협력을 증진해 나가기로 했다.

정 장관은 이날 회담 모두발언에서 “한반도 그리고 동북아,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환경이 굉장히 급변되는 시점”이라며 “특별히 우리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서 지금까지 한미일 3국이 북한의 입장변화를 성공적으로 견인해왔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앞으로도 북한이 비핵화 경로를 이탈하지 않고 대화에 조속히 복귀할 수 있도록 3국의 노력을 결집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