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지난달 31일 자유한국당에 여야 5당 대표 회동과 황교안 대표의 단독 회담을 동시에 추진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4일 밝혔다.

강기정 정무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자청해 “지난주 금요일 5당 대표 회동과 황 대표와의 일대일 회동을 동시에 추진하자는 제안을 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회동) 형식의 문제가 아니라 즉각 의제와 의제에 대한 합의서 작성을 위한 실무회동을 해줄 것을 한국당 측에 요구한 바가 있다”고 덧붙였다.

회동 날짜는 오는 7일 오후로 제안했다고 강 수석은 설명했다.

강 수석은 “황 대표 측에서는 의제 확대 문제와 일대일 회동 방식을 포함해 모든 것을 수용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만큼 이제 5당 대표 회동과 황 대표의 일대일 단독 회동을 포함해서 즉각 실무협의를 시작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강 수석은 전날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황 대표측을 비롯해 다른 당 관계자들을 만나 5당 대표 회동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손 대표는 이날 국회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강 수석이 전날 문 대통령과 4당 회담을 제의했는데 제가 거부했다”며 “한국당이 빠진 4당 대표 회담은 의미가 없다. 한국당을 대화에 끌어들여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강 수석은 이와 관련 “어제 손 대표와 황 대표측, 다른 당 관계자를 만났다”면서 “5당 대표 회동의 성사를 위해, 또 국회 개헌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드리고 의견을 나눴다”고 말했다.

이어 “추경의 시급성, 대북 식량지원의 현실성,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긴급성,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에 대한 국민적 대응,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경제활력 대책, 국세청장 인사청문회 등의 문제를 중심으로 회동이 필요하고 국회가 빨리 문을 열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의견을 구했다”고 설명했다.

강 수석은 “손 대표는 ‘황 대표가 불참할 때는 그 회담의 의미가 반감된다. 그러므로 여러가지 수단과 방법을 통해 황 대표도 함께 보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줬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 원내 교섭이 국회에서 진행되는 만큼 4당 대표만 만나는 것은 원내 3당 대표 회동 간 협상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으므로 지켜보는 것이 좋겠다’는 말씀이 있었다”고 강 수석은 전했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