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명원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6)은 지난3일, 경기도 철도국, 인천시 철도국을 비롯해 부천시 교통사업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인천 연계 철도사업 추진 간담회”를 경기도의회 부천상담소에서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수도권 광역철도 교통관련 시민의 철도교통 이용편의 증진을 위해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기획 및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는 방안을 경기도와 인천시가 협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간담회에 앞서 김명원의원은 “인천~경기 철도노선 도입은 인천시와 경기도가 협력 추진해야 하는 사업임”을 강조하면서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돼 시·도구간의 특성을 고려해 효율적으로 연계하는 철도사업 추진이 돼주기를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간담회에서 제시된 사항은 ▲지하철 제2경인선 광역철도(광명노온사동~신천~서창2지구~도림사거리~인천논현~신연수~청학 등 정거장 6개소 구간) ▲인천2호선 광명연장(인천2호선(대공원)~광명역으로 대공원~신안산선 정거장 4개소 구간)▲ 인천2호선 김포·일산연장(인천2호선 검단연장~김포도시철도~GTX-A~경의중앙선 구간)▲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연장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국제도시연장 (인천청라·계양~경기부천(원종)~서울 화곡~신도림, 홍대입구 구간)등 철도사업 추진계획을 인천시 철도국 관계자의 현안 설명과 함께 폭넓은 논의가 이어졌다.
 또한 인천시 관계자는 ”철도사업이 순조롭게 추진이 잘 될 경우 엄청난 일자리 창출도 함께 이루어진다“ 면서 ”5개 철도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경기도 및 부천시의 협조를 요청한다“ 고 말했다.
간담회를 진행한 김명원의원은 “제2경인선은 광명 노은사에서 옥길과 은계를 거쳐 신천~서창~논현으로 대안노선이 반영되도록” 언급했으며 “경기도·인천시 협력사항의 철도사업은 포함 5개 철도사업이 이해관계가 첨예하나 서로 양보하고 협력을 통해 수도권 광역 철도연계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시민들의 철도교통 편익과 제3기 신도시에도 긍정적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하고 관계기관 간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이날 배석한 경기도 및 부천시 관계자는 “지원요청이 있을 시 언제든 서로 협력해 철도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