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4차 남북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지금 상항에서는 낙관도 비관도 하기 어려운 국면”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9일 오전 KBS 1TV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하노이 이후 북미 정상회담을 재개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고 그런 면에서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을 제의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정상회담의 목적은 시기에 따라 다르지 않겠냐”며 “지금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한 직접적 목적은 북미회담을 재개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 목적에 한정한다면 형식적 측면보다는 실질적 내용이 더 중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미 정상회담 전 ‘원 포인트’ 남북 정상회담 개최에 대해서는 “외교적 계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건 누구나 공감하는 것”이라며 “다만 북미협상이라는 건 산을 넘는 게 아니고 산맥을 넘는 것”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어 “아무래도 트럼프 대통령이 올 때 한미회담 논의가 실질적이면 협상을 재개하기 더 유리하지 않겠냐”며 “그러나 지금 상황에서는 낙관하기에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것도 같이 봐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에서도, 미국에서도 협상의 기본 입장은 지키지만 몇 가지 작은 변화 있다는 것을 주목해야 할 것 같다”며 “구체적인 부분은 차이가 존재하지만 큰 틀에서는 공통점을 모아가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