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에서 판교 구청 부지에 대한 매각 안건을 다루다가 의원들 간 폭력사태가 발생하면서 여야가 극한대립으로 치닫고 있다.

10일 성남시의회 등에 따르면 지난 7일 오전 이 안건을 놓고 회의를 재개했으나 회의 시작 40여분이 지나면서 더불어민주당 윤창근 의원의 발언 도중 자유한국당 소속 안광환 위원장이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정회를 갑자기 선언하자 이에 불만은 품은 윤 의원이 안 위원장 책상 옆 바닥을 향해 텀블러를 던지면서 양 측의 갈등이 시작됐다.

이로 촉발된 여야 의원 간의 몸싸움은 안 위원장의 신고로 경찰까지 출동하는 사태까지 빚어졌고, 폭력사태의 책임이 상대방에 있다며 기자회견과 성명전으로 서로의 책임을 묻고 있다.

이 같은 여야의 극한대립에는 각종 조례안 처리를 둘러싼 갈등에서 비롯됐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최근 야당의원들이 중심이 돼 발의한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 조례안, 도서대출 19세에 2만원 상품권 지급 조례안 폐지, 이재명 경기지사에 325억원 구상권 청구안 등이 잇따라 해당 상임위원회 또는 본회의에서 부결되자 다수당인 민주당에 밀려 있는 듯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의 불만이 잠재해 있다는 분석이다.

재적의원 35명인 시의원의 정당별 의원 수는 민주당 21명, 한국당 12명, 바른미래당 2명 등으로 구성돼 있다.

물론 야당인 자유한국당 측은 “의정활동 과정에서 불만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번 구청 부지 매각안과 관련해서는 이에 상관 없이 이를 둘러싼 의혹을 규명하고, 매각의 필요성이 과연 있는지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성남시의회는 최근 일련의 사태 외에도 바람잘 날 없이 수 많은 파행을 겪어왔기에 많은 시민들은 이처럼 볼썽사나운 일은 이제 그쳐야 한다고 양쪽 의원들을 싸 잡아 비난하고 있다.

시의회는 그동안에도 ▲광주·하남시와의 통합안 날치기 통과 ▲추경예산 미의결 ▲준예산 사태 ▲시의원의 공공근로 여직원에 추태 ▲서로 간의 막말과 욕설 및 고소고발 ▲지난해 임기말 해외연수 등으로 시민들의 지탄을 받아왔던 터다.

분당구 서현 2동의 주민 L(57·회사원)씨는 “국회와 닮은 꼴의 행태다. 어린이들이 뉴스를 봤다면 어떤 생각을 할까 걱정스럽다”며 “이러다가는 ‘시민을 업고 가는 시의회’라는 슬로건이 ‘시민을 팽개치는 시의회’가 되지나 않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다른 시민 Y(60·대학교수)씨도 “성남시의회의 여야 갈등이 전국에서 가장 심한 것 같아 시민으로서 창피스럽다”며 “최근 의회의 잘못된 행동들은 시민들의 행복한 삶이나 집행부의 원활한 업무추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례회가 파행으로 이어지지나 않을지 걱정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성남시도 10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이 부지는 지난 2008년 토지 조성 당시부터 제 기능을 못한 채 방치돼 매각과 기업유치를 통해 일자리 창출, 세수증대 등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고자 이미 시민설명회를 하는 등 4년 이상을 준비해왔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 기업과 유착했다’, ‘졸속으로 팔아넘기려 한다’는 등 왜곡됐거나 허위 발언들이 난무하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성남 = 진종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