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내홍이 심화하는 가운데 의원 워크숍이 예정된 10일 손학규 대표와 오신환 원내대표가 오랜만에 한목소리를 냈다. 이들 모두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꼴”이라며 미·중 무역전쟁을 정부가 방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둘 사이 이견이 존재하는 혁신위원회와 관련해서는 명확한 입장을 내놓진 않았다. 오후에 열릴 워크숍에서 치열하게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대외여건 악화는 우리 경제 악화의 주요 요소다. 핵심은 미중 무역전쟁이다”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중국은 삼성과 SK하이닉스를 비롯한 글로벌 IT기업을 불러 중국에 대한 압박에 협조하지 말 것을 경고했다고 한다. 미국은 주한대사가 직접 나서서 화웨이를 쓰지 말라고 공개적으로 압박했다”라며 “미중 무역 전쟁이 한국을 덮치는 형국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드 보복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기억이 생생한데 우리의 앞길은 막막해지고 있다. 한국의 외교는 최악의 상태에 있다”며 “주변국이 한국을 정신없이 몰아치고 있는데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정부와 청와대가 이를 방관하고 있다는 소식은 우리를 절망에 빠지게 한다”라고 했다. 
손 대표는 “외교도 무너지고 있다”며 “외교부는 지금 기밀유출과 개인비리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고, 외교부 장관은 우리 국민의 해외사고 수습에 전전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당연히 외교관의 업무 자세를 바로잡고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해 외교적 역량을 집중해야 하지만, 새롭게 전개되는 국제전쟁과 경제전쟁에 대한 외교 역량을 키우는 일이 시급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외교 다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우리를 엄습하고 있는 무역전쟁을 먼산 바라보듯 하고 있어서는 안된다. 지금이라도 대통령 주재 하에 경제전략안보회의를 열 것을 요구한다. 외교능력을 강화하고 경제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라고 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도 “미중 무역분쟁이 전쟁수준으로 확산되면서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질 상황이 됐다”며 “수출 주력업종인 반도체 수출이 급감하고 있다. 무선 통신기기와 디스플레이 수출도 몹시 위태롭다”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