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분쟁이 격화될 경우 올해 하반기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6%로 하락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3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해외경제포커스’에 실린 ‘2019년 하반기 중국 및 일본 경제 전망 및 주요 이슈’에 따르면 이달 말 정상회담에서 미중이 무역협상 타결에 실패하고 무역분쟁이 격화될 경우 하반기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현재 전망치인 6.3~6.4% 수준에서 6%로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한은 관계자는 “현재로선 성장세가 급격하게 둔화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이지만 미국이 3250억달러에 해당하는 중국의 대미 수출품에 25%의 추가관세를 부과하는 등 분쟁이 격화될 경우 성장률이 내려갈 수 있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무역전쟁이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오는 정상회담에서도 협상이 타결되기는 어렵다는 예측이다. 다만 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될 수 있으므로 양국 정부를 대상으로 한 합의 도출 목소리도 커질 수 있다.
하반기 중국의 고정자산 투자는 정부 재정정책에 힘입어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소비와 수출입은 무역분쟁등으로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둔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물가는 돼지고기 가격이 크게 오르며 2% 후반대까지 상승할 수 있다.
고용은 크게 악화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가 확장적으로 재정과 통화정책을 펼치고 있고 고용확대를 위한 각종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는 점이 근거다. 다만 무역분쟁 타결 여부가 앞으로 중국 고용시장 악화여부에 있어 관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하반기 일본 경제는 잠재성장률(0.6%~0.7%) 내외의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수출이 글로벌 경기 둔화로 감소하고 소비도 소비세율 인상 영향으로 부진할 수 있다. 소비자물가는 1% 전후의 완만한 상승세가 예상된다.
현재 진행 중인 미일 무역협상은 일본의 대미 의존도를 감안할 때 미국의 요구가 상당부분 수용될 것이라는 견해가 다수라고 전해졌다. 자동차 관세와 환율조항, 농축산물 개방 등이 주요 쟁점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