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더민주(대표의원 ‘염종현’, 부천1)이 주최하는 ‘경제공부 모임’의 네 번째 강의가 ‘한국경제와 혁신’이라는 주제로 26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도의회 경제공부모임 초청강사로 한신대 경제학과 박규호 교수가 나섰다. 박 교수는 “2000년대 초중반 중국 특수를 맞아 기존 성장 방식이 지속될 수 있는 여건을 일시 확보했다”, “하지만 2008년 세계금융위기와 국제적인 저성장, 중국의 성장 전략 변경 및 성장 둔화로 수출 대기업과 낙수효과에 의존하는 방식으로는 안정적 경제 성장이 어려운 상태”라며 최근의 경제동향을 배경으로 강의를 시작했다.
박 교수는 혁신을 주창하더라도 정부 지원의 확대나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서만 멈춰있다고 지적하며, 혁신 성장을 위해서는 ▲지식생태계(투입요소) ▲비지니스생태계(변환요소) ▲혁신역량ㆍ부가가치(산출요소) 등의 혁신성장 메커니즘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공부모임에 참여한 경제과학기술위 조광주 위원장(민주, 성남3)은 “혁신 성장을 위한 ‘정책혁신’의 필요성을 공감한다”면서 “경기도 혁신성장을 위해 사회적 컨센서스가 형성될 수 있도록 공론의 장을 마련을 꾸준히 시도해 보겠다”고 했다.
도의회 경제공부모임 다음주 강연은 7월 3일(수) 오후 2시에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이어지며, 경희대학교 박복영 교수를 초청해 ‘한국 경제 동향과 이슈’란 주제로 열릴 예정이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