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4일 “문재인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노동자 정규직화 약속을 이행하고 차별을 철폐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2019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직철폐 경기지역 공동파업위원회’ 등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 7000여 명은 이날 오전 11시 화성행궁 앞 도로에서 ‘7·4 총파업, 비정규직 없는 세상 문을 열자! 경기노동자대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민주일반연맹, 서비스연맹 산하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전날 사상 처음으로 연대 총파업에 돌입했다. 전날에는 서울에서 파업 결의대회가 열렸고, 이날은 광역시·도별 파업 결의대회가 진행되고 있다.

이날 수원에서 열린 집회는 전국에서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대통령의 정규직 전환 약속은 무기계약직이나 자회사 전환으로 변형돼 또 다른 차별을 만들고 있으며 심지어 대량 해고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약속한 공정임금제 실시,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규직-비정규직 간의 차별 해소에 대해 정부는 어떠한 대책도 없으며 대책에 대한 논의를 하자고 제안하는 노동조합 교섭 요구에 응답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기다릴 만큼 기다렸다. 20만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절규하는 심정으로 3일 동안 총파업에 돌입했다”고 총파업 이유를 설명했다.

또 “노동존중사회를 노동자의 힘으로 쟁취하기 위해 차별과 불평등의 상징인 비정규직, 비정규직이 없는 세상을 위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사상 최초의 연대총파업을 전개하고 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차별적 직무급제 폐지하고 공정임금제 실시하라”, “상시지속업무 정규직화 지금 당장 실시하라”, “자회사 전환 강요 중단하고 제대로 된 정규직화 실시하라”, “노조할 권리 인정하고 최저임금 1만원으로 인상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화성행궁 앞 집회는 오후 12시30분께 마무리됐으며, 집회 참가자들은 경기도교육청 앞(1.9㎞), 경기도교육종합

복지센터 앞(2㎞), 경기도청 앞(2㎞)으로 나뉘어 행진을 진행하고 있다.

양경수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본부장은 “비정규직인지 알고 입사한 것 맞다.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단지 사람답게 살고 싶다는 것”이라며 “현 교육감은 진보 교육감이라고 본인이 잘 하는 줄 안다. 진짜 사용자인 대통령과 교육감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번 파업은 비정규직 천국이 돼버린 대한민국을 정상적으로 바꾸기 위한 투쟁이다. 나라는 착한 사용자가 돼야 하고, 모범 사용자가 돼야 한다. 그래야 세상이 바뀐다”고 말했다.

이어 “책임있는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없애겠다는 약속을 실현할 대책을 위해 노동자들을 만나서 교섭하고 협상할 것을 다시 촉구한다”고도 했다.

한편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10개 중대 1000여 명을 현장에 투입했다.또 집회장소 주변과 행진로 주요 교차로 등 130여 곳에 경찰오토바이 25대와 교통기동대 3중대를 비롯한 201명의 교통경찰을 배치했다.

이와 함께 오전 6시부터 집회 장소인 수원행궁 삼거리에서 팔달구청까지 도로는 전면 통제하고, 행진 방향을 고려해 구간별로 교통 통제를 하고 있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