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7일 “수사를 지휘해야 할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를 검찰에 고발 당한 이들이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청문위원들의 자격을 따질 것을 예고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물리적인 힘으로 강제로 막았던 한국당 의원들이 고발 당했는데, 공교롭게 (청문회 소관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한국당 위원 6명이 전부 해당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당이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사건 개입 의혹, 장모의 사기 사건 연루 의혹 등 윤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데 대해 “만약 의혹이 있다면 낱낱이 밝혀야 될 것이고, 잘못이 있다면 후보자 입장을 들어봐야 될 것”이라고 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그러면서도 “그동안의 청문회를 살펴보면 ‘의혹’으로만 끝나거나 무분별한 ‘던지기식’ 의혹 제기가 많았다”며 “청문회를 지켜보는 국민이 후보자 적절성 여부를 판단할 것이다. 다만 청문위원 자격 공방은 벌어질 것 같다”고 내다봤다.


그는 아울러 “윤 후보자와 관련해 가장 주목받는 것은 국정원 댓글사건 관련 수사 외압 의혹”이라며 “그 부분에 대한 얘기가 다시 나온다면 그 당시 관여했던 법무부 장관에 대한 언급이 나오게 될 것”이라며 황교안 한국당 대표에 대한 역공을 시사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끝으로 “윤 후보자는 ‘검찰 조직은 사랑하지만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고 말했다”며 “국민의 입장에서 정의를 실천하는 검찰에 대한 기대를 채워줄 수 있는 인물로 윤 후보자를 청와대에서 낙점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