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를 향해 자유한국·바른미래당이 도덕성 논란과 정치적 중립시비를 문제삼으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정의당도 이와 관련 윤 후보자의 명쾌한 입장정리를 요구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윤 후보자를 지지하며 지명철회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평화당도 검찰총장에 적합한 인물이라고 치켜세웠다.


자유한국당은 9일 윤 후보자가 막역한 사이인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 윤우진 전 세무서장의 뇌물사건에 개입한 의혹이 짙어지면서 거짓말 논란이 일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도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국민이 우롱당한 거짓말 잔치였다”며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은커녕 거짓말로 국민을 속인 것에 책임져야 한다. 후보직에서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쏘아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윤 후보자는 질의에 하루종일 모르쇠로 일관하다가 녹취파일로 거짓증언이 명백히 드러났다. 국회를 모욕한 것”이라며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의심스런 만남도 정치적 중립에 대한 신뢰를 깨뜨렸다. 이 정권의 도덕성 몰락을 다시 한 번 알게 된 인사청문회였다”고 비판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별도 기자회견을 통해 윤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김도읍·김진태·이은재·주광덕의원 등 한국당 법사위원들은 “이제 검찰도 정치화됐고 윤석열 후보자를 비롯한 일련의 그룹이 형성된 검사들에 의해서는 공평무사한 검찰권 행사는 불가한 것이다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국당은 청문보고서 채택에 대해서 완강하게 거부할 생각”이라며 “윤 후보자가 만약 이런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면 저희들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서 앞으로 계속 확인해나가는 과정을 밟아나갈 것”이라고 했다.


바른미래당은 인사청문회에서 위증 논란을 일으킨 윤 후보자에게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것은 물론 인사청문보고서 채택도 보류하기로 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다른 문제는 차치한다고 해도 인사청문회 장에서 하루종일 거짓말 한 사실은 도덕성 차원에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며 “윤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한다. 윤 후보자가 버티면 버틸수록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것이다. 청문회 자리에서 위증한 검찰총장은 존재할 수 없다”고 분개했다.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와 관련해선 “민주당이 부적격으로 채택하겠다고 하는 거면 할 수는 있겠으나 (적격을) 병기해서 보고서를 채택하는 건 동의할 수 없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어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공개적으로 거짓말을 했다는 점이 드러났다”며 “윤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할 것을 맹세했다. 그러나 거짓 증언으로 국회와 국민을 기만했다”고 비난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위증은 공직 후보자가 저지를 수 있는 어떠한 죄보다도 무겁다”며 “위증한 공직 후보자에게 법과 제도를 수호해야 할 책무를 맡길 수는 없다. 더구나 법을 직접 집행하는 검찰총장 후보자로선 더더욱 안 될 일”이라고 했다.


정의당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내용의 녹취록이 공개된 것과 관련 명확한 답변을 촉구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결과적으로 사건 수임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변호사법 37조에 따른 소개로 볼 수 없다고 윤 후보자가 항변했지만, 이는 본인이 청문회에서 계속 ‘변호사를 소개해준 적 없다’는 말과는 배치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비록 법률적으로 문제가 되는 소개는 아니라고 했지만, 국민의 입장에서는 소개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며 “이에 대해 입장을 정리하지 못한 것은 윤 후보자의 문제다. 오늘이라도 윤 후보자가 명쾌하게 입장을 재정리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윤 후보자는 일부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검찰 수장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로 거듭날 적임자임을 보여줬다”고 치켜세웠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자는 정치적 중립성에 대해서도 정치 논란에 따르거나 타협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확답했다”며 “그런데도 보고서 채택을 거부하면 국민들이 결코 납득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히려 한국당을 향해 “인사청문회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부당성에 대한 한 방은 없었고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방어하기에 급급한 대리 청문회로만 기록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 후보자는 일부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검찰 수장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로 거듭날 적임자임을 보여줬다”고 덧붙였다.


민주평화당도 “검찰총장에 적합한 인물이라고 판단하고 확실한 정치적 중립을 기대한다”고 지지의 뜻을 보였다.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그동안 검찰은 어느 정권 아래에서나 정치 검찰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실제로 검찰의 과거 행적을 보면 그런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면서도 “이제 검찰이 거듭나야 한다. 때문에 소신파로 알려진 윤 후보자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윤 후보자가 국민의 요청에 올곧게 부응하는 검찰총장이 되기를 기대하며 검경 수사권 조정이나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등 검찰개혁에도 앞장 서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