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염종현 대표의원(부천1)은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1주년 기념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1년 동안 오직 도민의 민생만을 바라보고 달려왔고, 민생을 위해 의회조직을 개편했으며, 교섭단체 조직을 정책 정당으로 변모시켰다”고 소회를 밝혔다.


집행부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공통의 가치와 목표를 공유하는 동지로서, 당원으로서 이재명 집행부의 도정에는 소통과 협치를 통해 대화하고, 함께 고민하면서 도민을 위한 정책들을 만들었다‘면서도 ”소통과 협치를 무시하고, 도민의 목소리를 외면하는 도정에는 매서운 채찍도 잊지 않았다“고 전했다. 


소통과 협치를 위해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이 ‘정책협의회’를 구성해 ‘인사청문회 대상기관 확대’, ‘학교실내체육관 건립’, ‘서울외곽순환도로 명칭 변경’ 등 13개의 안건에 대해 함께 머리를 맞댔던 경험을 이야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책이슈 발굴을 위해 당차원에서 ‘도시재생’, ‘남북교류협력’, ‘청년 및 고령화 문제’ 등 현안문제들을 중심으로 2018년 총 18건, 2019년 총 20여건의 정책연구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그리고 정책분석보고서인 ‘GA정책이슈브리프’를 통해 ‘미세먼지 발생원인과 대책’, ‘경제활성화’, ‘의회제도 개선 건의’, ‘청년정책 제언’, ‘남북교류정책 구상’, ‘감사위원회 설치’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이슈를 발 빠르게 분석해 의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염종현 대표의원은 전국 최대 지방의회로서 체계적이고 모범적인 교섭단체를 만들기 위한 노력들도 소개했다


당내조직은 정책아카데미교육원, 민생실천위원회, 자치분권추진단, 평화경제추진단 등 기능별로 편성해 정책중심 정당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이 중심이 돼 3개 분야 행정사무조사 가동으로 지난 정권 시절 잘못된 행정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 점, 의정강화를 위해 다양한 의원교육 추진과 민주주의 가치 확대를 위해 다양한 기념행사를 주도한 점들도 강조했다.  


염종현 대표의원은 끝으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년 동안 오직 도민의 민생만을 바라보고 달려왔다”며 “앞으로 도민의 민생을 살피는 최후보루로서 전국최대 교섭단체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