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구청장 고남석)는 우울증이 있는 노인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함으로써 지역사회 노인자살률을 줄이고자 경로당, 노인복지관 등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하여 우울예방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빠르게 초고령화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노인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OECD 가입국 중 노인 자살률 1위로 노인의 정신건강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다. 
연수구 노인인구비율 또한 다른 연령층에 비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2015년 노인자살률은 인구 십만 명당 113명으로 인천광역시 내 10개 군·구중 1위를 기록했으나, 지속적으로 노인자살예방사업을 실시한 결과 2017년 25.4명으로 크게 줄었다.
연수구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이에 그치지 않고, 노인들이 더 행복한 노년기를 만들 수 있도록 노인우울예방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인생에서 기뻤던 일, 슬펐던 일들을 인생 곡선으로 그려봄으로써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용서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고, 미술 및 원예치료, 정서지지프로그램 등 노인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 우울선별검사를 통해 고위험군으로 측정된 대상자는 전화, 방문 등 관리를 실시하고 경제적, 사회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노인은 유관기관으로 연계하고 있으며, 경로당을 방문하여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하는 등 지역사회 노인의 정신건강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화 또는 홈페이지로 문의하면 된다.
연수구 =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