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시장 안승남)는 지난 16일에 노약자 등  보행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유동 인구가 많은 돌다리와 구리시장 주변 횡단보도 13개소에 ‘장수 의자’를 시범 설치했다.
장수 의자는 노인뿐 아니라 보행이 불편한 어린이, 임산부 등 교통 약자의 안전한 도로 횡단을 도울 수 있고, 잠시라도 쉴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하여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설치된 것이다.
횡단보도 주변의 전봇대, 신호등주, 그늘막주 등에 설치된 장수 의자는 시민들의 보행에 불편을 주지 않기 위해 평상시에는 접혀 있다가 사용 시에 의자를 당겨 펴서 앉을 수 있는 접이식 구조로 되어있다.
또한 시민이 보행 신호를 기다리는 동안에는 걸터앉을 수도 있어 시민 편의 제공과 무단 횡단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장수 의자를 체험한 시민 조○○(69)씨와 임○○(74)씨는 “횡단보도를 건너기 전에 잠시나마 쉬었다 갈 수 있어 나이 많은 노인들에게는 무척 편리하고, 또 심리적으로 여유를 갖을 수도 있어 안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며 반가움을 표시하였다.
 한편, 시 관계자는 장소 특성을 고려해 장수 의자를 1인용에서 3인용까지 다양하게 설치했다고 밝히며, 오는 8월까지 장수 의자가 설치된 곳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시민  호응도가 높을 경우 구리시 전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안승남 시장은 “장수 의자 설치로 교통 약자의 무단 횡단 사고가 감소되길 기대하며, 주민들이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구리 = 조한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