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최형오) 화성시미디어센터에서 오는 8월 1일부터 미디어 소통 활성화를 위한 마을미디어 하반기 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 마을미디어는 우리 지역의 소식과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활동이다.
8월 부터 약 2개월간 진행하는 마을미디어 교육은 ‘제작강좌’와 ‘장비특강’ 과정을 운영한다. 먼저 ‘제작강좌’는 영상이나 라디오(팟캐스트)로 마을의 다양한 소식이나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어 유튜브 등 콘텐츠 플랫폼에 공유할 수 있도록 1인 미디어 장비의 이해, 촬영 실습, 유튜브 제작 등의 교육을 진행한다.
‘장비특강’은 미디어센터 내부 공간과 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디오 장비 및 영상장비의 종류와 기능을 배우고 미디어센터의 1인 미디어실을 활용해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실습과 소리스튜디오를 활용한 녹음 실습 등을 진행한다. 
화성시미디어센터 관계자는 “이번 마을미디어 교육을 통해 어렵게만 생각하던 미디어에 대한 고정관념을 깰 수 있을 것이다”라며 “누구나 쉽게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법을 알려주는 마을미디어 교육을 통해 화성시만의 더 많은 이야기들이 만들어 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제작강좌는 8월 12일부터 매주 월요일 야간과 화요일 주간 각각 총 8회씩 진행하며, 장비특강은 8월부터 11월까지 매월 2회씩 진행한다. 자세한 교육 내용 및 일정은 화성시미디어센터 홈페이지(Media.h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 신청은 8월 1일부터 이메일(yoowj@hcf.or.kr)을 통해 가능하다. 교육은 무료로 진행하며, 화성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화성 = 김창주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