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철회를 촉구하며 항의하는 주민들에 막말 논란을 빚은 경기 고양시의회 소속 강경자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일산연합회가 나를 검찰에 모욕죄 및 폭행치사죄로 고발하며 권력형 범죄인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강 의원은 이날 열린 제232회 본회의에서 신상발언을 통해 “시민에게 욕설이나 막말 등의 행동을 한 적도 없고 조사를 성실히 받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자유한국당은 동료의원인 나에게 사실관계 확인을 하지도 않고 윤리특위 회부를 주장하고 있다”며 “조사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정치적으로 악용하지 말라”고 야당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어 “시정질문 당시 시민들이 3기 신도시를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 다그치듯 물었고 시민이 많이 흥분한 상태로 화장실에서 조차 나가지 못하도록 했다”며 “시민 한 분이 일산이 싫어서 이사를 못가고 있다길래 이사 가야겠네요라고 한 것 뿐”이라고 막말 논란을 해명했다.
또 욕설 논란과 관련해서는 “시민의 입장에서 본인들에게 한 것처럼 느낄 수 있지만 혼잣말을 한 것 뿐”이라며 “주민들의 더 나은 삶을 고민하고 실천하며 살아왔는데 이 모든 논란은 나의 불찰이고 시민께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날 민주당이 지난 22일 단독으로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안을 제출하면서 이에 반발한 야당은 모두 본회의에 불참하고 잇따라 성명을 발표했다.
자유한국당은 “한국당의 강한 반대에도 윤리특위구성도 민주당 의원만으로 구성되는 참사가 발생했다”며 “이는 원인 제공자인 민주당이 반성은커녕 자신들만의 윤리특위를 구성하겠다는 오만의 극치로 시민도 무시한 다수당의 후안무치의 폭거”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정의당도 “셀프성안, 셀프진행, 셀프심사의 셀프 3단 콤보가 예견된 가운데 일방통보라는 불통까지 더하는 비민주적인 민주당의 행태는 다수라는 오만함이 얼마나 극에 달했는지 단적으로 보여준다”며 “민주당은 검찰에 고발된 강 의원에 대해 결과에 따라 윤리위에 상정하겠다는 입장인데 이는 법리적 판단과는 별개의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이 단독으로 안건을 상정하고 특위의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윤리특위는 민주당 방탄특위로 솜방방이 결정이 불을 보듯 뻔하다”며 “야당이 발의한 윤리특위 구성을 거부하는 민주당은 시민에게 막말을 한 의원에게 면죄부를 주고자 함에 다름이 없다”고 덧붙였다.
일산연 이현영 상임대표는 “강 의원이 혼잣말을 했다고 하는 정확히 ‘어디 시의원한테 XX이야’라는 워딩이 영상에 고스란히 남아 있다”며 “‘민중은 개돼지’라고 발언한 나향욱 전 교육부 정책기획관도 품위유지의 의무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형사처벌과는 별개로 파면을 당했던 만큼 검찰 고발을 떠나 윤리특위부터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양 = 원광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