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3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황 대표의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발언을 겨냥해 '공안검사적 이분법적 시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한 것과 관련, "(조 전 수석은) 부적격하다고 판단한다"고 재차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고성·속초 산불피해지역에서 열린 '고성·속초 산불피해지역 주민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법무부 장관은 헌법과 법을 지키겠다고 하는 확고한 신념뿐 아니라 그에 맞는 처신과 행동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기자가 사노맹에 대한 판결문을 인용하며 사노맹이 국가전복을 기도한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하자 "판결문 보면 아시지 않느냐. 그런 분이 대한민국 헌법 가치 지키는 법무부 장관 맞느냐"라고 되물었다.
한국이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는 잠시 한숨을 내쉬고 "이 문제를 빨리 극복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황 대표는 이날 '고성·속초 산불피해지역 주민간담회'에서 "당초 정부에서 내놓은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940억원이었는데 그 안에는 피해지역 이재민 지원 예산 한 푼도 없었다"며 "저는 (정부의) 추경안 문제가 심각하다고 보고 끈질기게 요구해서 385억원을 증액했고 피해주민이 직접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예산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월1일 산불 예방과 대응시스템 강화를 위해 총 1853억원 규모의 '피해복구계획'을 마련했다. 정부 추경안에는 그 중 지역일자리 지원과 예방·진화인력 확충, 장비 보강을 위한 940억원이 반영됐다.
그는 "재난이 발생한 지 4달이 넘었지만 아직도 복구와 지원에 미흡한 점이 많다"며 "지금 시점에서 여러분에게 필요한 지적을 듣고 보완할 부분을 강구하기 위해 다시 한번 내려왔다"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는 고성·속초에 산불이 발생한 직후인 지난 4월5일 고성을 방문한 데 이어 지난 5월23일에도 고성군 토성면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 바 있다.
황 대표는 "지난 번 와보니 피해규모가 크고 폐허 속에서 망연자실하신 분들이 너무 많아서 제 마음이 너무 아팠다"며 "주민분들이 건의해주신 것들 하나하나 챙기기 위해 당 차원에서 여러 노력들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