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은 20일 국회의원 전원에게 서한을 보내 일부 정치인들의 장애인 비하 표현과 관련,  “그 누구보다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고 인식 개선에 앞장서야 할 국회의원들과 정치인은 마땅히 장애인과 관련된 표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의장은 “최근 국회의장이 정치인들의 장애인 비하 및 차별적 표현에 대한 관리·감독을 소홀히 했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본의 아니게 장애인들과 그 가족들께 큰 상처를 드린 것에 대해 국회 수장으로서 미안한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전했다.
앞서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7개 장애인 인권단체는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의 ‘벙어리’ 표현을 문제삼으며 이들과 문 의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냈다. 
문 의장은 “우리 헌법은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가진다’고 명시하고 있고 장애인차별금지법에는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모욕감을 주거나 비하를 유발하는 언어적 표현과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돼 있다”며 “평소 언어 습관대로 무심결에 한 표현들이 장애인과 그 가족의 가슴을 멍들게 하는 언어폭력이자 차별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말은 곧 그 사람의 품격을 비추는 거울”이라며 “상대방의 인격에 대한 존중은 바르고 고운 말의 사용에서부터 출발한다. 말씀이나 글을 전할 때 한 번 더 신중하게 고려해주기 바란다. 격조 있는 언어 사용으로 국회와 정치의 품격을 지켜주기를 간곡히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