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구청장 이재현)는 구청 재난 상황실에서 ‘인천 서구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29일 개최했다. 이번 최종보고회에는 이재현 구청장을 비롯해 문화재단 관계직원 및 문화도시 T/F팀 등 약 30여명이 참석했다. 
지난 5월부터 3개월간 진행된 이번 용역은 서구의 도시문화를 분석하는 한편 문화 환경 및 문화역량을 진단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를 통해 서구 권역별, 신도시와 원도심 간 격차를 극복하고 유기적인 문화생태계를 구축하는 ‘서로이음 생활문화도시 서구’를 모델로 제시했다.
인천 서구는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문화도시 추진단(T/F)’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예술가 및 시민들과의 소통기회도 늘려갈 계획이다.
문화도시는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문화 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지정된 도시를 말한다.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2021년부터 5년간 국비를 포함해 총 2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인천 서구는 문화도시로서 위상을 갖추게 된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문화도시는 성장하는 우리 서구에 맞는 사업이라며, 오는 11월에 있는 문화도시 심의위원회에서 문화도시조성 계획이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겠다”고 전했다.
서구 =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