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가 “전국의 문화재 및 공공시설 등의 친일 흔적을 조사하고 일소(一掃)해 달라는 건의안”을 지난 30일 제338회 임시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채택했다.
김용성 의원(민주, 비례)이 대표발의한 이 건의안은 “최근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 행위는 과거사 문제로부터 비롯됐다는 점에서 이 사안을 매우 엄중한 일로 여겨야 하고 이를 바로 잡기 위해서는 왜곡·오염된 민족문화를 온전히 복원해야 한다” 며,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반복되지 않으려면 전국의 문화재와 정부기관에서 운영 관리하는 공공시설에 숨어 마치 우리 고유의 것인 양 받아들여지고 있는 친일 흔적을 조사하고 일소(一掃)할 줄 것을 정부에 촉구”하는 것이다.
김 의원은 “이미 경기도는 도의회의 요구에 따라 경기도 지역의 친일 문화잔재를 올 연말까지 전수조사하고 내년부터는 청산작업에 들어갈 계획에 있다”며, “3·1 독립운동 100주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2019년을 맞이해,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등으로 친일잔재 문화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전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만큼 친일흔적 일소를 위한 조사를 전국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촉구 건의안은 오는 10일 경기도의회 본회의에 상정·통과되면 문화체육관광부, 행정안전부, 문화재청에 전달할 계획이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