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경기 고양시장은 2일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가 고양시에서 운영하는 기피시설에 대해 장기계획 운운하며 고양시민을 우롱하지 말고 즉각 기피시설 현대화 및 전면 지하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 시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시는 서울 내 소재한 기피시설 개선에만 급급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최근 고양시 덕양구 대덕동 주민들이 지난 19일부터 분뇨 및 음식물 폐수 운반차량의 진출입을 막고 대책마련을 촉구하면서 이 시장도 주민들과 뜻을 같이 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시장은 특히 “서울시는 광화문 광장 재조성 사업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에게 수십 년간 고통을 주고 있는 난지물재생센터 지하화부터 해결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서울시의회는 올해 예산에 반드시 지하화 예산을 반영해야 할 것”라고 지적했다.
난지물재생센터는 고양시 관문인 자유로 진입 구간에서 달리는 차량에서도 악취를 느낄 정도로 시설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고양시는 지난 2012년 최성 전 고양시장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기피시설 문제를 해결하겠다면 상생발전 공동합의문을 체결하고 조속한 지하화 등을 약속했지만 서울시는 지난 8년간 추상적인 장기계획만 제시하고 있다.
특히 난지물재생센터는 서대문과 은평, 마포, 종로, 영등포 등 서울시 5개 구가 함께 운영하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도 운영되고 있는데 이 자치구들이 사용할 은평 광역자원순환센터까지 고양시나 다름 없는 지축과 삼송지구 인근에 계획되면서 갈등의 골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이 시장은 기피시설을 고양시로 몰아넣고 있는 반면 반면 서울시는 각 구청 차원의 대응에만 급급한 상황인 만큼 서울시의 조속한 세부계획 수립에 힘을 쏟겠다는 방침이다.
송원석 대덕동 비대위원장은 “2020년대 초에는 이곳을 공원화하고 지하화하겠다고 얘기했는데, 지금 만 7년이 넘었는데도 어떤 액션이 없다”며 “서울시장은 더이상 구청 뒤에 숨어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국민들의 갈등을 규합하는 통 큰 지도력을 보여 달라”고 요구했다.
이 시장은 “서울시는 난지물재생센터, 서울시립승화원의 지하화를 위한 세부계획을 지금이라도 즉각 수립하라”며 “서울시민의 안락함을 위해 기피시설을 고양시민에게 떠넘기고 나서 최소한의 책임조차 지지 않는다면 주민과 함께 고양시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행정력을 이용해 서울시의 갑질과 특권행정을 막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고양 = 원광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