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초등학생 돌봄 서비스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시립지역아동센터를 신설하고 다함께돌봄센터를 추가 설치한다.
또 작은도서관의 아이돌봄 프로그램을 확대하며 주민자치센터에서 돌봄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 아이돌봄 공동체 분야를 마을공동체 사업에 추가한다.
용인시는 3일 이 같은 내용으로 초등학생에 대한 돌봄 서비스를 확대하는 방안을 구체화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백군기 시장이 지난 7월1일 취임 1주년 언론인 간담회에서 “맞벌이 부부들이 마음 놓고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시의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아이돌봄 채널을 대폭 확대할 것”이라고 밝힌 데 따른 후속조치이다.
당시 시는 초등학교 돌봄교실이나 다함께 돌봄센터 등으로 국한된 돌봄 채널을 주민자치센터와 도서관, 마을회관 등 가능한 모든 시설로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시는 정책기획관 주관으로 여성가족과, 아동보육과, 자치분권과, 교육청소년과, 도서관정책과 등이 참여하는 ‘돌봄확대T/F팀’을 구성해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시와 시민이 함께 아이돌봄 서비스 확대에 나설 수 있도록 내년에 아이돌봄팀을 신설해 용인시 전반의 아이돌봄 체계를 구축·관리토록 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현재 민간에서 운영하는 35개 지역아동센터 외에 별도로 첫 번째 시립지역아동센터를 신설해 30여명의 어린이를 돌볼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현재 2개소인 다함께돌봄센터는 내년에 4개소를 확대해 추가로 120명의 어린이들을 돌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시는 또 각 읍면동 주민자치센터가 본격적으로 아이돌봄 체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센터의 돌봄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키로 했다. 이를 위해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운용 조례’를 개정해 돌봄교실 운영 시 사업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는 별도로 마을공동체가 방과 후 초등학생 돌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 사업에 ‘아이돌봄 공동체’ 분야를 신설키로 했다.
도서관도 아이돌봄 서비스의 한 축을 맡게 된다. 시는 현재 4개 작은도서관에서 시행 중인 아이돌봄 독서문화프로그램을 내년에 4개소를 추가해 8개소에서 운영하고 점차 시 전역으로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시가 이처럼 아이돌봄 채널을 공동체 전체로 확대 시행하려는 것은 기존의 시스템만으로는 돌봄 수요를 확충하는데 한계가 있어 인구문제 해결에 걸림돌이 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용인시의 경우 현재 6만9945명의 초등학생이 있지만 돌봄서비스를 받는 초등학생은 7.9%인 5504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같은 열악한 아이돌봄 환경은 젊은 부부들에게 경력단절을 초래하는 등의 자녀양육 부담으로 작용해 결혼기피나 출산기피를 초래할 소지가  크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의 지난해 합계출산율은 0.98명으로 UN이 인구추계를 하는 201개국 가운데 최저로 나타났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지금 젊은 층의 결혼 기피나 저출산은 국가적 위기를 초래할 만큼 심각하다”며 “공동체가 함께 아이돌봄에 참여하는 시스템을 갖춰 돌봄 문제를 풀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 = 장형연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