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에서 서울로 오가는 광역버스가 노선을 감차운행 해온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면서 고양시와 파주시, 김포시 담당 공무원들에 대해 경기도 감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 업체는 고양시에서 운행하기로 한 버스를 줄여 최근 논란을 빚은 파주시 신규 노선 허가를 신청을 위한 조건을 갖추는데 투입한 것으로 알려져 비난 여론도 커지고 있다.

4일 파주시와 고양시 등에 따르면 김포시에 사업체를 두고 있는 S여객은 최근 일산과 행신 등을 거치는 노선을 28대에서 16대로 줄이기 위한 협의절차를 최근 모두 마쳤다.

이 업체는 2000번 버스 12대와 버스 18대를 더해 파주시에 운정신도시~덕이지구~일산동구청을 경유하는 38㎞ 구간, 일반 시내버스 노선과 파주 운정~고양 킨텍스~서울 광화문을 오가는 92.4㎞ 구간 직행좌석 등 2개 노선을 시에 제안했다.

파주시는 S업체에 일반면허를 내주는 과정에서 밀실행정을 벌여 특혜 논란을 빚기도 했다. 당초 파주시가 노선신설을 강행하기로 했지만 현재까지 지지부진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관련 자치단체인 김포시와 파주시, 고양시가 주민들은 물론, 지역 정치인들도 모르게 감차를 허용하고 노선신설을 추진한 것은 특혜를 주려 했거나 행정절차의 문제가 있다며 한 도의원이 감사를 청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경기도의회 민경선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2000번 광역버스를 감차하고 파주시에 신규 노선 허가를 위해 서울시와는 2월에, 고양시와 파주시는 4월에 협의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주민은 물론, 지역구 정치인 누구도 모르게 진행했다”며 “당초 면허를 내주면서 28대를 운행하기로 했던 2000버스 12대를 빼내 파주시에 면허를 신설하도록 도운 것은 특정 업체에 혜택을 주거나 직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고 경기도 감사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민 의원은 “이 업체는 불법으로 감차 운행을 해오다 지난해 7월 감차허용을 받았음에도 어떤 행정처분도 받지 않다가 최근 과징금을 부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마저도 주민들의 제보로 밝혀질 만큼 S업체와 관련 공무원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최근 파주시와 고양시, 김포시 담당 공무원들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도 당초 약속대로 운행을 하지 않았던 사실을 뒤늦게 알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행신동에 거주하는 김모(43)씨는 “많은 버스가 다니지만 2000번 버스는 항상 탈 자리가 없을 정도였는데 결국 감차운행 때문이라는 사실을 이제서야 알게 됐다”며 “주민들의 피해를 나 몰라라 한 고양시의 행정에 화가 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고양시 관계자는 “버스노선 신설에 대한 권한은 파주시에 있고 고양시는 협의 과정에서 광역버스가 한대도 없어 열악한 덕이지구와 킨텍스 노선을 추가할 수 있는 성과를 거두게 된 것”이라며 “특히 행신의 경우 1000번과 1100번 등 서울로 가는 버스가 2~3분에 한대씩 다니고 출퇴근 시간에는 추가 운행을 하고 있는 등 대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포시에는 2000번에 대한 불법 감차운행 사실을 알렸지만 별도의 회신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행정조치를 할 수 있는 권한은 없었다”며 “고양시 전체를 봤을 때 입석도 탈 수 없는 덕이지구 등의 교통문제 해결도 중요했다”고 덧붙였다.

고양 = 원광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