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700만 소상공인들을 대표하는 소상공인연합회가 직접 정치에 나선다. 이들은 10월말까지 창당을 목표로 창당준비위원회 활동을 벌이고 있다. 특히 이들은 민주평화당과 함께 정치적 연대를 선언해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평화당과 소상공인연합회는 5일 오전 국회에서 정책 및 정치연대를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측은 이 자리에서 창당과 연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지난달 29일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 1주년 기념식에서 올해를 소상공인들의 정치 참여 원년으로 선포했다. 이는 소상공인들의 목소리가 정책과 정치에 반영되지 않는 현실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작년에도 광화문에 모여 최저임금 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총궐기를 벌였는데 당시 외침은 전혀 실현되지 않았고 지금도 실현되지 않는다는 게 소상공인들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어 “소상공인들은 근본적인 대책 수립을 주장해왔다. 이 합리적 요구도 차갑게 외면받고 있다. 소득주도성장이 누굴 위한 성장인지에 대해서도 모르겠다. 이것은 현 정부 책임을 넘어 최저임금 대안을 논의조차 못하는 정치권에도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소상공인연합회로 뭉쳐온 소상공인들의 힘을 바탕으로, 소상공인 운동의 질적인 전환을 통해 소상공인들에게 부여된 국민주권을 발휘해 정치적 독립 및 자주성을 이루겠다는 열망을 반영해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 국민행동 창당준비위원회(가칭)’ 결성을 결의했다”고 선언했다.
또 “소상공인 국민행동은 소상공인들의 처지를 이해하고 자성의 뜻을 밝히며 적극적인 소상공인 대변 정당으로 거듭날 뜻을 밝힌 평화당 정동영 대표의 진심을 믿고 소상공인 정치세력화의 외연 확대를 위해 함께 다양하고 끈끈한 공동연대 활동을 진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류필선 소상공인연합회 홍보부장은 10월말 창당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소상공인연합회는 중소벤처기업부 정관상 모든 정치 관여가 금지돼 있다. 이에 정관 수정이 우선돼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소상공인연합회 측은 이에 대해 “소상공인연합회와 당은 별도 조직이라서 법적인 문제는 없다”면서도 정관 수정에 대해서는 “중소벤처기업부에 승인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대키로 한 정동영 대표는 “언론에 조국 후보자 사태로 도배됩니다만 이 와중에도 가장 고통받는 사람은 장사가 안 돼 걱정인 전국의 소상공인들이다. 아무리 외쳐도 메아리가 없는 소상공인들의 외침, 저희들도 안타깝게 공감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평화당은 당 강령 핵심조항에 재벌 중심 경제체제를 중소기업소상공인 중심 체제로 전환하고 그 연장에서 소상공인들의 생존권과 생활권을 보호하고 확대하는 데 총력을 다한다는 선언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지난해 소상공인연합회를 방문해 현장최고위원회를 갖고 애로사항 청취는 물론 소상공인기본법 제정 여부를 포함해 저희 당이 앞장설 것을 다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아직도 소상공인 권리를 담은 기본법은 여야 5당이 약속했음에도 잠자고 있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잠자는 소상공인기본법을 흔들어 깨워 저희가 같이 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