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가 최근 시민감사관을 위촉한데 이어 청렴 종합대책을 수립, 시행키로 하는 등 공직사회의 청렴 및 투명성 확립을 강화하고 나서 주목 받고 있다.   
5일 시에 따르면 다양한 관급공사 추진 등에 따른 각종 부조리의 근원적 차단과 공직사회의 청렴 문화 확립을 위해 ‘청렴하고 신뢰받는 군포 만들기 종합대책’을 수립,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이번 대책은 민선 7기 공약으로 추진중인 금정역 환승센터 조성을 포함한 금정역세권 개발과 기존 도심 도시재생사업 활성화 등 ‘새로운 군포 100년 건설’을 위한 주요 공약사업의 부실 예방과 투명성 향상 등을 목표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시청 홈페이지와 조직 내부 행정망을 이용한 공익신고센터 기능 활성화와 함께 특허와 신기술이 적용될 사업에 대해서는 선정에 앞서 전문가 자문을 필히 받도록 했다.
또 하도급 업체의 시공 능력 확인과 하자 발생 이력 등을 추적 관리해 부실 업체의 참여를 제한하고 부실시공이나 하자가 발생할 경우 강력한 제재 처분이 이뤄지도록 ‘군포시 건설공사 부실방지 조례’ 정비에 나선다.
또 시는 지난 8월 각 부서 청렴지킴이가 참여한 가운데 심층 토론회를 갖고, 인사, 복지 등 조직문화 전반에 걸친 개선 과제를 발굴했으며, 9월 중 대책 마련과 함께 조직의 기강 확립 등에 대한 감찰 활동을 강화키로 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달 시민감사관 위촉과 함께 이들을 각종 감사에 참여키로 하는 등 각종 행정의 투명성을 강화했다. 각 분야 전문가 6명, 일반인 12명 등 18명으로 구성된 시민감사관은 각종 감사에 공직자와 함께 투입된다.
한대희 시장은 “이번 대책을 통해 부실과 부조리가 없는 행정, 신뢰와 사랑받는 행정으로 ‘시민 우선 사람 중심’의 시정을 변함 없이 실현하겠다”고 했다.
군포 = 김기종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