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구청장 고남석)가 태풍 ‘링링’피해 수습과 함께 맞는 추석 연휴에 대비해 재난, 물가, 쓰레기처리, 교통, 의료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13개 분야별로 사전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오는 12일부터 시작되는 연휴 나흘간 구정 업무공백을 최소화하고 구민들이 편안한 한가위를 보낼 수 있도록 종합상황반 운영과 함께 유관기관과 공조체계를 상시 유지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구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과 함께 8개반 60명으로 분야별 종합상황반을 운영하고 별도 당직근무체계를 구축해 철저한 상황 관리와 감찰 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
    
■재난·안전관리
지난달 28일부터 7일간 지역 내 대형마트, 영화관, 숙박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10곳에 대한 안전점검을 추진한데 이어 추석 연휴기간에도 재난상황실을 별도로 운영한다.
상황실에서는 기상청 사이트(www. weather.go.kr) 등을 통해 실시간 기상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지역 내 안전·사건사고 파악과 재난메시지 점검 등 만일에 발생할 안전상황에 대비할 예정이다.  
또 기상특보 발효 시에는 비상시 단계별 비상근무를 발령하는 등 신속한 조치와 함께 호우 및 태풍 징후 1시간 이내에 인력 현장 배치를 완료 한다는 계획이다. <안전관리과 ☎032-749-8850>
    
■복지·물가경제
추석 연휴를 앞두고 성수품 물가안정을 위해 물가대책 상황실 운영과 함께 농수축산물과 생필품 등 32개 품목을 대상으로 가격조사 결과를 구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물가 안정 캠페인도 병행 실시하고 있다.
특히 구는 불공정 거래행위 예방을 위해 관계기관과 물가조사원 합동으로 원산지 및 가격표시 미이행, 초과징수, 사재기 및 담합 등 4개분야 8개 행위에 대해 집중 단속한다.  
오는 11일에는 구청장과 공무원, 자원봉사자 등과 함께 송도역전시장과 옥련시장 등 전통재래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을 격려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캠페인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지난달 20일부터 동별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인천탁주, 극지연구소, 한국주택금융공사 인천지사 등 12개 후원처에서 저소득층에 추석명절 위문금품을 전달 중이다. <복지정책과 ☎032-749-7630>
    
■쓰레기·환경
원활한 쓰레기 관리를 위해 추석 연휴를 전후해 행정복지센터 주변과 청소취약지 등을 대상으로 클린업데이 일제 대청소를 실시하고 올바른 쓰레기 배출방법 등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명절 과대포장제품 유통행위 단속을 강화하고 연휴기간 일시적으로 늘어나는 음식물류폐기물 감량화를 위해 배출일자, 방법, 절감요령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또 연휴기간에도 자원순환과 상황반과 수거업체 기동처리반을 운영하고 환경오염 배출업소 사전 지도단속 및 순찰 강화와 혹시나 발생할지 모를 악취민원에 대한 즉각대응 등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자원순환과 ☎032-749-7850>
    
■시설·도로교통
추석연휴 구민들의 원활한 교통이용을 위해 일반버스업체 5곳과 전세버스 업체 6곳을 상대로 차량과 관련 편의시설을 일제 점검하는 등 특별수송대책을 마련했다.
운송종사자와 상황실 근무자 교육을 실시하고 연휴기간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수송력 극대화와 함께 예비차량을 추가 투입해 배차 간격을 탄력적으로 운영토록 했다.
또 도로 시설물 보수와 유지관리를 위해 연휴 마지막날까지 시설점검·정비를 강화하고 추석연휴기간 구청사 주차장을 무료 개방하고 지역 내 공영주차장도 24시간 무인운영한다. <건설과 ☎032-749-8510>
    
■의료·비상진료
연휴기간 진료공백과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일선 의료기관, 약국 등과 협력해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고 비상진료기관과 휴일지킴이 약국을 지정운영한다.
먼저 연휴기간 보건소에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종합병원 1곳, 병원 2곳, 의원 25곳, 약국 29곳을 비상진료기관과 휴일 지킴이 약국으로 운영한다.
또 구청과 보건소 홈페이지에 당직의료기관과 당번약국 현황을 게시 홍보하고 보건소에서도 추석 연휴 첫 날인 12일 하루동안 구민들을 상대로 비상진료를 실시한다.  
특히 연휴기간 119구급상황관리센터(☎ 국번없이 119)에서 24시간 전국 당직 병·의원, 약국안내와 응급의료상담 등 세부적인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보건행정과 ☎032-749-8042>
연수구 =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