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노후 건설기계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지게차, 굴삭기 중 구형엔진(Tier-1이하)을 신형엔진으로 무상 교체할 수 있도록 16억 원 추경 예산을 확보하고 100대 지원해 건설·산업부문 배출가스저감사업을 시행한다.
지원대상은 신청일 전일 사용본거지가 파주시에 등록된 Tier-1이하의 엔진을 탑재한 지게차·굴삭기 건설기계(2004년이전 제작·75kw이상130kw미만은 2005년이전 제작, 75kw미만은 2006년제작 건설기계 포함)를 보유한 사업자 또는 개인이면 신청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환경부 지정 건설기계 엔진교체 제작사 ▲(주)이알인터내셔널 ▲(주)엑시언 ▲(주)크린어스 ▲HK-Mns(주) 등 지원대상 기종 상담을 통해 신청서를 제작사에 제출하면 되고 제작사는 신청서를 파주시 담당자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보조금 신청은 9월 16일 오전 9시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접수 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파주시홈페이지(www.paju.go.kr) 또는 파주시 환경보전과(031-940-8441), 엔진교체사업 제작사에 문의하면 된다.
허순무 파주시 환경보전과장은 ”저공해 엔진교체가 적용되는 굴삭기, 지게차의 경우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큰 만큼 대기질 개선을 위해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파주 = 신민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