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가 지난 11일 열린 제256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나정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산시의회 플라스틱 및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 결의안’을 채택했다. 
나정숙 의원 포함해 총 21명의 의원이 발의에 참여한 이 결의안에는 자연환경 훼손 방지와 재활용품 수거 및 재생을 위한 사회적 비용 절감, 시민의 환경보전 의식 수준 향상을 위해 플라스틱 및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위한 기본 방향과 그 실천 행동 사항이 담겼다. 
구체적으로는 △의원 개개인이 시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인식해 플라스틱 및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과 △의회 주관 행사시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고 참석자들에게 텀블러 등을 지참하도록 홍보할 것, △의회 모든 화장실의 종이 타올 사용을 중지하고 의원들은 손수건을 휴대하며 내방객들은 핸드드라이기를 사용하도록 조치할 것, △각종 보고서·회의자료의 전자 파일화와 부득이한 경우 이면지를 적극 활용할 것, △예산 심사 및 행정사무감사 시 관련 예산이 편성·반영되도록 노력하고 관련 아이디어 발굴과 정책 추진을 시에 요청할 것 등 5개 사항을 명시했다. 
한편, 안산시의회는 이날 의결된 결의안에 따른 후속 조치를 검토하는 한편 이를 관계 기관 등에 송부해 의회의 입장을 널리 알린다는 계획이다. 
안산 = 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