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난지물재생센터 소장 고발장 접수하는 고양 지역 시도의원들

 

서울시가 운영하는 경기 고양시 소재 난지물재생센터의 지하화를 두고 양 지자체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하수슬러지가 불법으로 매립된 정황이 포착됐다.
지역구 정치인들은 토양 오염과 악취 등 주민들이 겪어 온 피해원인을 규명해야 한다며 수사기관에 난지물재생센터 소장을 고발해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고양시의회 송규근 의원 등 시·도의원 9명은 난지물재생센터의 하수슬러지 불법매립에 대한 고발장을 고양경찰서에서 냈다고 16일 밝혔다.
고양시의회 환경경제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3일 현장점검에서 난지물재생센터 내 유휴부지에 무단으로 슬러지를 매립·야적한 것으로 의심되는 현장이 발견됐다. 
이 주변은 오물 특유의 불쾌한 냄새로 뒤덮여 있었고, 하수슬러지로 오염된 토양에 뒤섞인 정체를 알 수 없는 검은 물웅덩이에서는 기포가 계속해서 끓었다.
또 현장 주변 일부 나무들은 검게 물들거나 앙상한 가지만 남긴 채 죽어가고 있었다. 특히 하수처리를 하고 남은 슬러지에는 중금속 등 각종 유해물질이 들어 있는데 바로 옆에 흐르는 한강으로 유입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시의회 관계자는 설명했다.
지난 9일 정재호 의원(고양 을)실과 시·도의원 등은 하수슬러지가 매립 또는 야적된 것으로 보이는 오염토양의 시료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성분검출을 의뢰했다.
정재호 의원은 “장기간에 걸쳐 오염된 토양과 한강에 대한 원천치유가 필요한 상황인 만큼 불법 폐기물 매립에 대한 민·형사상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며 “30년간 피해를 입어온 고양시와 주변 주민에 대한 공공적 보상이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고양시 덕양구 현천동에 위치한 난지물재생센터는 92만4000㎡ 규모로 서울시의 하수와 255㎘의 정화조 및 분뇨를 처리(1일 평균 처리량)하는 서울시 산하기관이다. 난지물재생센터는 과거 고양시가 사람이 많지 않던 고양군 시절 들어온 대표적인 기피시설로 분류된다.
특히 난지물재생센터는 서울시의 물재생시설 4곳(난지, 서남, 탄천, 중랑) 중 유일하게 행정구역이 서울시가 아니라는 이유로 지하화 등 대책마련에 소홀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재준 고양시장도 “서울시는 지난 수십년간 이기적인 도시계획으로 고양시민에게 고통을 안겨왔다”며 “난지물재생센터 지하화 예산을 내년에 반드시 반영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고양 = 원광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