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다음달부터 관내 일원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군민의 날 기념식 및 문화행사를 전면 취소했다고 26일 밝혔다.
군은 당초 가평군민의 날 52돌을 맞아 10월7일부터 군민들과 함께 다양한 행사를 자라섬 남도 및 음악역 1939, 문화예술회관 등에서 펼칠 계획이었다. 
그러나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추세에 따라 군민의 날 기념식을 비롯해 축하공연, 음악회, 얼쑤광장, 문화예술전, 백일홍 축제, 노래자랑 등 많은 사람이 모이는 10여 개의 행사를 모두 취소키로 결정했다.
또 워크숍, 벤치마킹 등 각종 행정업무 관련 행사도 취소하고 공무원들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군은 상황종료시까지 방역대책본부 및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하고 전 직원을 축산농가 및 거점소독소에 투입해 예방활동을 강화키로 했다. 또 현재 추진하고 있는 방역대책이 과도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최대한 강도를 높여 대응을 벌여 나가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돼지농가 보호를 위해 그동안 준비해온 모든 문화행사 취소에 군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바란다”며 “돼지 관련 축산차량은 반드시 거점소독시설을 경유해 소독조치를 취하고 축산농가 자체에서도 주변소독, 외부인 출입통제 등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가평 = 박경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