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개혁’을 요구하며 켜진 100만명 규모(주최 측 추산)의 촛불 집회는 경찰에 연행된 이들 없이 평화집회로 막을 내렸다. 향후 집회도 예정된 가운데 수년 전 국정농단 사태에 분개해 광화문광장을 수놓은 촛불 집회처럼 거대 평화집회로 결을 이어갈지 관심이 모아진다.  
29일 경찰에 따르면 전날 오후 조국(54)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를 규탄하고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제7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개최됐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범국민시민연대)가 주최한 이날 집회는 앞서 예상했던 10만명의 인파보다 더 많은 이들이 운집하면서 주최 측 추산 100만명의 촛불이 불을 밝혔다.
이들은 검찰이 조 장관에 대해 ‘먼지털기’ 수사를 진행하고 피의사실 유포로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고 주장, 검찰개혁의 일환으로 사법적폐청산 및 공수처 설치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조 장관 가족이 잇따라 소환되고 사상 초유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까지 벌어지면서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6일 열린 첫 집회에는 600명이 참석했지만 검찰 수사가 가속화되면서 참가자 수도 점차 늘었다. 21일 6차 집회 3만5000명, 28일 100만명으로 급증했다.
인근의 서울성모병원 사거리부터 예술의 전당까지 8차선 도로와 교대역 방면 도로까지 빼곡히 자리를 메울 만큼 많은 인파가 모였음에도, 경찰에 연행된 이들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때 서초역 인근에서 보수성향 단체 ‘자유연대’ 참가자와 검찰개혁 집회 참가자 사이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지만, 주변의 만류로 몸싸움은 금방 끝났다.
이들은 내달 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처럼 수만명이 운집해 촛불을 켠 거대 평화집회는 지난 2016~2017년 서울 광화문광장을 떠올리게 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최순실 게이트로 촉발한 촛불집회는 헌정 사상 최초로 민의에 의해 대통령을 파면하는 역사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2016년 10월29일 2만명(주최 측 추산)으로 시작해 20여차례 진행된 당시 촛불집회는 국정농단 사태에 분개한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동력이었다.  
국정농단 의혹은 최순실(63)씨가 대통령 연설문에서 청와대 수석회의까지 전방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정황으로 드러났다. 박 전 대통령은 헌법재판소 재판관들이 지적한 ‘진실성 없는 사과’로 점철된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분노한 시민들은 광장으로 쏟아졌다.  
2차 촛불집회 참가자 수는 20만명으로 늘었다. 206년 11월12일 열린 3차 집회에는 서울에서만 100만명이 모였다. 20회의 촛불집회에서 추산 참가자가 100만이 넘었던 것만 7차례에 이른다.  
65만명(주최 측 추산)의 시민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소식을 반기는 축배를 들며 일상으로 돌아갔다.
장기간 이어진 대규모 집회 과정에서 공권력과 별도의 충돌이 없었다. 촛불집회 초기 경찰의 해산명령을 거부하다 연행된 시민들이 있었다. 그러나 이후 집회 규모가 커지고 장기화될수록 오히려 연행자나 부상자는 사라져갔다. 시민들 스스로 비폭력 집회 기조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