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는 국무조정실 ‘4·16 세월호 참사 피해자 지원 및 희생자 추모위원회’가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를 위한 ‘안산시 추모시설 건립 계획’을 심의·의결해 전달했다고 3일 밝혔다.
추모위원회가 확정한 추모시설인 ‘4·16 생명안전공원’(가칭)은 안산시 초지동 2만3000㎡에 추모비와 추모기념관, 추모공원, 시민편의시설 등을 갖추고 2022년 들어선다.
전체 사업비 495억원을 들여 ▲문화·편의시설 등이 복합된 새로운 개념의 문화공원 ▲희생자 가족과 시민 친화적 공원 ▲디자인·설계 국제공모로 세계적 명소화와 지역 랜드마크 ▲희생자 봉안시설 예술적 요소를 가미해 지하화 등을 목표로 조성한다.  
내년에 디자인 공모와 실시설계를 거쳐 2021년 공사에 착수한다.
명품공원은 289억원을 들여 2022년 화랑유원지 62만여㎡를 재정비하는 것이다.
이곳에는 갈대 반딧불이, 어울림 마당, 희망트리 쉼터, 호수 데크로드, 기억의 정원, 특화 분수, 화랑 F&B, 경관 조명, 아이들 파크, 복합 체육시설, X-게임장 등이 들어선다.
시는 추모시설이 들어서는 용지를 제공해 달라는 정부의 요청을 수용하고 사업비를 지원받기로 했다.
시는 그동안 참사의 성격과 시민 설득, 시의회 협조, 안정적인 운영 관리 등을 고려해 해당 대지를 국가가 매입해 추모시설 건립을 추진하라고 수차례 요구했다.
윤화섭 시장은 올해 2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설명회에서 ‘추모공원 조성 사업에 범정부적으로 나서달라’고 밝히고, 6월에는 이런 요청을 담은 자필 서한문을 전달했다.
세계적인 명소로 만들겠다는 정부 방침이라면 국립 추모시설로 조성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견해였다.
하지만 정부는 이미 안산시와 해당 사업을 ‘지방자치단체 자본보조 사업’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내부 조율을 마쳤다며 난색을 표했다. 안산시가 보조금을 받아 시 땅에 건립해 운영하기로 전임 시장 때 논의가 끝났다는 주장이다.
윤 시장은 “화랑유원지 건립을 둘러싼 일부 반대 여론이 있지만, 정부 약속이 서둘러 이행되게 뒷받침하는 것도 지방정부의 역할인 만큼 시민 모두가 뜻을 함께해 달라”며 “화랑유원지를 생명과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길 공간으로 만들어 시민이 자부심을 갖게 하겠다”고 말했다.
안산시는 ‘4·16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정부와 협의 중인 국립도서관 건립, 국립의료원 건립, 공동체 복합시설 건립 등 지역경제 활성화지원 사업도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하고 있다.
안산 = 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