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돼지열병(ASF) 확산 지역에 대해 정부가 돼지 전량 수매 및 살처분이라는 특단의 대책을 내놓은 가운데 재입식 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정부 발표가 없어 농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5일 경기도와 파주시, 연천군 등에 따르면 파주시는 정부의 파주지역 돼지 전량 수매 및 살처분 방침에 따라 농장주들을 대상으로 수매 및 살처분 동의 절차를 밟고 있다.

대상 농장은 67개 농가로, 남아 있는 돼지 5만8284마리 중 비육돈 등 출하 가능한 돼지를 제외한 나머지 돼지는 살처분 후 보상 절차를 밟게 된다.

농장주 입장에서는 이번 조치에 응하지 않다가 농장에서 ASF가 발생할 경우 보상 과정에 불이익이 생기기 때문에 거부가 쉽지 않은 입장이다.

이 같은 사정은 확진농장 반경 10㎞이내 농장에 대해 수매 및 살처분이 결정된 연천지역도 마찬가지다.

문제는 이번 비상 방역조치에 협조하더라도 돼지들을 다시 키울 수 있는 때까지 농가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는 점이다.

예방적 살처분 농장의 경우 아프리카 돼지열병 행동지침 및 규정(SOP)에 따라 이동제한 해제일로부터 40일 뒤부터 재입식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번 ASF 감염 원인이나 확산 경로가 파악되지 않은 만큼 전량 살처분 지역에 대한 재입식이 허용될지, 또 재입식 후 ASF 재발생 위험은 없는지 등 감안해야 할 변수가 너무 많다.

이번 전량 수매 및 살처분 조치 후 정부 차원에서 해당지역 농가들의 폐업을 유도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도 원인불명 상태에서 근본적 방역대책이나 조치 없이 재입식이 이뤄지기 힘들다는 관측 때문이다.

폐업까지 이어지지 않더라도 이동제한 해제 후 40일이 경과된 시점에서 농장 내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는 것을 확인한 뒤 표본 입식 등 일련의 재입식 절차를 밟는 확진농장과 마찬가지로 3㎞ 방역대에 속하는 양돈농장들은 재입식 기준이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

양돈업계에서는 최악의 경우 예방적 살처분 농가도 재입식까지 6~12개월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양돈업계 관계자는 “현재 농장주들의 처지는 교통사고를 당해 일을 쉬어야 되는 상황에서 사고에 대한 보상금만 나오고 휴업에 대해서는 전혀 보상을 받지 못할 상황”이라며 “정부 차원에서 피해 양돈농가에 대한 적절한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경기도 관계자는 “일단 현재로서는 SOP 지침에 따라 재입식이 진행될 것으로 보이나, 방역 대책 등 관련 조치에 따라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다”며 “피해농가에 대해서는 수매 및 살처분 후 재입식 시기까지 생계지원금 등 대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파주 = 신민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