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2일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에 정부 대표로 참석하는 것이 확정됐다.
총리실은 13일 “이 총리가 일본 나루히토(德仁) 천황 즉위식 행사 참석을 위해 22~24일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총리실에 따르면 이 총리는 방일 기간 ▲22일 즉위식 및 궁정 연회 ▲23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주최 연회에 참석하는 한편 일본 정계 및 재계 주요인사 면담, 동포대표 초청 간담회 일정 등을 소화한다. 
총리실은 이날 오후 이 총리의 즉위식 참석을 일본 정부에 공식 통보하고, 방일 기간 아베 총리와 별도 회담을 갖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왕 즉위식은 지난해 10월 대법원의 강징용 배상 판결 이후 한일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양국 고위급이 자연스럽게 만남을 가질 수 있는 계기라 주목됐다.
이에 따라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만남이 성사되면 문재인 대통령의 대일 특사로 한일 관계 관련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와 총리실은 일본 정부로부터 즉위식 초청장을 받은 이후 정부 대표로 참석할 주체를 놓고 조율한 결과, 정부 최고위급 인사이면서 대표적인 지일파 정치인인 이 총리가 적임자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는 일본에서 정계 고위인사들과 면담을 통해 한일관계에 관한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이 총리가 모리 요시로(森喜朗)·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전 일본 총리와 회담을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