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15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로 개최 여부를 고민해오던 오는 19일 장외집회를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뜻을 모았다. ‘반(反)조국’으로 물꼬를 튼 대여(對與)투쟁의 흐름을 ‘반문(反文)’ 집회로 이어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박맹우 당 사무총장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주말 장외집회를) 하는 쪽으로 뜻이 모였다. (집회 말고도) 다른 것을 해보자고 해서 보고회 등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조국 문제도 문제지만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며 “근본적으로 경제를 무너지게 만든 전반적인 폭정과 실정에 대해서 국정대전환 하길 바라는 촉구대회를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전날 장외집회 진행 여부를 놓고 회의를 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바른 길로 간다고 하면 협력할 것이다. 그러나 계속 외곬의 길을 간다면 강력한 투쟁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조 전 장관의 사퇴로 향후 투쟁의 명분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이에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 인사 실패 등 실정을 강조하는 쪽으로 정국의 주도권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 직후 기자들의 주말 집회 개최 여부에 대한 질문에 “조국 사태가 일단락 됐지만 이건 이제 시작이지 한 단원이 막을 내린 것은 아니다”라며 “조국은 하나의 곁가지일 뿐 이 나라의 문제는 안보, 외교, 민생 파탄, 경제 등이 하나도 안 돌아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