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스마트도시로 진화하고 있다.
스마트도시는 ICT ·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도시를 뜻하며, 다양한 혁신기술을 도시 인프라와 결합해 융·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광명시는 그간 U-통합관제센터, 광대역 자가통신망, CCTV 구축 사업 등을 추진해 서비스 인프라를 마련했지만, 혁신기술을 통해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부족했다. 
이에 안전·주차·미세먼지 등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27개 스마트도시서비스를 담은 ‘광명시 스마트도시계획’을 지난해 수립하고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얻었다. 
‘광명시 스마트도시계획’은 ‘도시를 똑똑하게, 시민을 여유롭게’를 비전으로,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 △스마트워크 센터 △미세먼지 모니터링 △스마트 미터링 △상수도 누수 블록감시 △홈IoT서비스 △무인민원발급기 △야간 안심귀가 △스마트무인 택배함 △화재 모니터링 △수배차량 및 응급차량 알림 △아파트 화재알림 등 27개 스마트서비스를 담고 있다. 또한 스마트도시 인프라 확충을 위해 통신망 고도화와 통합관제센터 역할 확대에 관한 내용도 포함됐다.
시는 2022년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27개 사업 중 12개를 추진 중에 있고, 11개 서비스가 실제 추진예정에 있어, 비교적 높은 계획 이행률을 보이고 있다. 
사업은 시가 직접 수행하는 것 외에도 사업시행자와 협의를 통해 추진한다. 예를 들어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지역은 사업시행자와 협의를 통해 단지 조성 사업에 서비스 구축을 포함토록 하고 있다. 또한 재개발·건축 조합원, 도시재생지역 주민 등 지역 주민과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서비스를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서비스 구축 및 고도화 사업과 함께 광명시는 스마트도시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도 활발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난 8월 『광명시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개정했다. 이에 따라 기존 ‘U-광명시 통합관제센터’를 ‘광명시 도시통합운영센터’로 명칭을 변경하고, CCTV 관제 위주에서 스마트도시 운영 관리로 센터의 역할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각종 서비스를 통합운영하기 위해서 국토교통부 공모 사업인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에 선정돼 현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여러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융복합 관리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범죄· 화재· 실종 등 사건 발생 시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강화해 촘촘한 도시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시 관계자는 “계획대로 서비스 구축을 구축하면 구도심이나 개발 지역, 산업단지 등 각 지역 특성에 맞게 균형 잡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사업 과정에서 시민의 의견을 묻고 반영함으로써 시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는 알찬 스마트도시로 업그레이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명 = 김영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