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16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 생방송 중에 나온 인터뷰 발언을 지적하며 “KBS는 일개 좌파 논객의 유튜브에게 조롱당했다”며 “KBS(한국방송공사)의 참담한 현주소”라고 말했다.
한국당 언론장악저지 및 KBS수신료 분리징수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대출 의원은 이날 오후 KBS본관 앞 계단에서 “알릴레오 생방송 중 KBS 여기자에 대한 성희롱적 발언이 나왔다”며 “해당 패널은 ‘검사들이 KBS A기자를 좋아해서 (조국 수사내용을) 술술술 흘렸다’고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알릴레오는 그 내용을 아무런 제지 없이 생방송으로 내보냈다. 문제가 되자 뒤늦게 동영상을 삭제했다는데 즉석에서 제지했어야 한다”며 “성희롱 발언 판을 깔아준 책임, 유시민씨가 져야 한다. 사과하십시오”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KBS를 향해 “조국 구하려다 KBS가 먼저 죽을 수 있다고 경고했는데 이는 현실로 다가온다. 내부에서 기자들이 들고 일어나기까지 하지만 KBS는 정신을 못차린다”며 “여전히 ‘조국 구하기’보도, 정권 입맛에 맞는 편파보도를 내보낸다”고 비판했다.
이어 “KBS 사장은 유튜버 말 한마디에 하루 만에 굴복한다. KBS 보도에 문제있다고 하니 즉각 긴급회의를 소집한다”며 “소속 기자들은 생각하지 않고 조사위원회와 조국 특별취재팀 구성을 덜컥 내놓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KBS를 더 이상 사지로 내몰지 말고 양승동 사장과 정필모 부사장은 즉각 사퇴하라”며 “한국당은 국민과 함께 끝까지 싸우겠다”고 덧붙였다. 
전날 유 이사장은 ‘알릴레오’에서 KBS 법조팀과 검찰 간 유착 의혹을 거듭 제기하며 인터뷰가 아닌 “취조”였다고 비판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와 관련해선 “전 멘붕에 빠지지 않았고 머쓱할 일도 없다”며 심경을 밝혔다. 
이날 방송에서는 모 언론사 기자가 검찰과 언론의 취재관행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성희롱 논란이 불거졌다. 그는 김경록 PB를 인터뷰했던 KBS 법조팀 여기자를 가리켜 “국정농단 사건을 아주 치밀하게 파고 들었던 기자다. 그걸로 기자상도 받았고 검사들과의 관계가 아주 폭이 넓어졌다”며 “그 기자를 좋아하는 검사들이 많아서 흘리기도 한다. 검사는 또다른 마음이 있어서 그런지 모르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유 이사장은 방송이 끝날 무렵 “KBS 법조팀 여기자에 대해서 검사들이 좋아하는 기자라든가, 이런 이야기들이 자칫 성희롱 발언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며 사과를 요구하자, 해당 기자는 “제가 의도한게 아니지만 불편함을 드렸다면 사과드리겠다”고 했다. 유 이사장도 “저도 사과드린다”며 진화에 나섰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