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권미혁 의원(더불어 민주당)이 지난 18일 경기도 국정 감사에서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선감 묘역의 위령사업과 선감학원 공간시설 보존조치, 생존자들의 피해조사센터 등 시급한 피해 대책수립 등을 마련하라고 이재명 도지사에게 질의했다.  
이재명 도지사는 답변을 통해 아직 선감학원 관련 법안 미비 등으로 어려움이 있으나 권미혁 의원님이 말씀하신 부산형제복지원 사례를 벤치마킹해서 지원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검토하겠다고 말하며 ‘선감학원 피해사건의 진상규명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 하신 권미혁 의원님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권미혁 의원은 김영배 경기도 선감학원 아동피해대책협의회장과 정진각 안산지역사연구소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국가가 40여 년 동안 아동과 청소년들을 선감학원에 강제 수용, 폭행, 의문사 등의 인권 유린의 실상 등 증언과 선감학원에 관한 연구 결과들을 질의 응답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날 경기도청 입구에서는 선감학원 아동피해 대책협의회 회원 20여 명이 “국회는 선감학원 특별법을 즉각 제정하라”, “국가폭력으로 희생된 선감학원 피해자 신고센터를 설치하라”, “선감학원 피해 생존자의 치유와 재활을 위한 생존자 쉼터를 마련하라”, “선감묘역 발굴하고 어린 원혼 위령비 건립하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벌였다. 
선감학원은 일제강점기인 1942년 서해의 섬인 선감도(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에 부랑아 교육으로 위장해 태평양전쟁의 전사를 양성하기 위한 세운 소년 수용소이다.
이 시설은 해방 이후 미군정이 1946년 2월 경기도에 이관했고 부랑아 수용을 목표로1982년 까지 경기도 공무원에 의해 운영됐다. 특히 5.16 군사정부는 부랑아 소탕이라는 구호아래 무조건적인 단속을 하며 아동인권을 짓밟았고 수집수용 아동들은 보호받을 수 없었으며 단속의 숫자는 업적으로 평가했다. 단속한 부랑아 수 및 그 수적인 감소를 근거로 이전부터 계속된 사회문제를 해결했다고 선전하면서 정권의 정당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선감학원에서는 기초적인 교육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농사기술의 습득과 자급자족이라는 핑계로 각종 노역과 가혹행위 중노동에 시달려야 했으며, 인권의 사각지대에서 탈출을 기도하거나 구타, 영양실조 등 수많은 어린 소년들이 희생 됐던 곳이다. 
객원기자 이채호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