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표적 남북 협력사업인 금강산 관광사업의 방식을 바꾸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 속에서 남북 협력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남측에 대한 불만이 짙게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시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밝혔다. 장금철 통일전선부장, 김여정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마원춘 국무위원회 설계국장 등이 동행했다. 노동신문이 공개한 사진에서 리설주 여사도 동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고성항, 해금강호텔, 금강산호텔, 금강산옥류관, 금강펜션타운, 구룡마을, 온천빌리지, 가족호텔, 제2온정각, 고성항횟집, 고성항골프장, 고성항출입사무소 등 남조선 측에서 건설한 대상과 삼일포와 해금강, 구룡연 일대를 돌아봤다.
김 위원장은 “건축물이 민족성이라는 것은 찾아볼 수 없고 범벅식”이라며 “건물들을 무슨 피해지역의 가설막이나 격리병동처럼 들여앉혀 놓았다. 건축미학적으로 심히 낙후할뿐 아니라 그것마저 관리가 되지 않아 남루하기 그지없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세계적인 명산인 금강산에 건설장의 가설물을 방불케 하는 이런 집들을 몇동 꾸려놓고 관광을 하게 한 것은 대단히 잘못됐다”라며 “손쉽게 관광지나 내어주고 앉아서 득을 보려고 했던 선임자들의 잘못된 정책으로 해 금강산이 10여년 간 방치돼 흠이 남았다. 국력이 여릴(약할) 적에 남에게 의존하려 했던 선임자들의 의존정책이 매우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금강산 관광사업에서 남측을 배제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 시설들을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해 싹 들어내도록 하고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는 현대적인 봉사시설들을 우리 식으로 새로 건설해야 한다”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